본문영역

[소다미술관] COMPLEX SOCIETY : 불완전한 아름다움
미술

일반 9,000원 / 학생 7,000원 / 미취학 5,000원

19 일 남음

2020-04-29 ~ 2020-07-26


전시행사 홈페이지
http://museumsoda.org/complex/
< COMPLEX SOCIETY : 불완전한 아름다움 >

<콤플렉스 소사이어티 : 불완전한 아름다움>

소다미술관은 2020년 상반기, <COMPLEX SOCIETY : 불완전한 아름다움>전을 마련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불안과 고독, 우울과 강박 등 우리의 불완전한 감정에 주목해보고자 한다. 삶의 철학적 사유를 이끌어내는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과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용기 있게 마주하고, 우리 스스로 건강한 삶의 방향을 모색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번 전시는 감출 수 없이 드러나는 인간의 불완전함에 대한 이야기가 중심이 된다. 고독, 상실, 불안 등 불편한 감정으로 응시하게 되는 작품들은 결국 인간의 존재적 의미에 대한 끝없는 탐구로 이어진다. 독일의 철학자 마르틴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1889-1976)는 불안을 단순한 심리학적 상태가 아닌, 인간 존재의 한 특징으로 보고 있다. 이는 불안이라는 감정을 통해 비로소 진정한 자신과 마주하게 되며, 인간 실존의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는 것이다. 어떠한 시대 속에서도 불확실성이 주는 절망과 불안, 고난은 지속될 것이다. 결국 우리는 삶의 불안과 결핍을 온전히 이해하고 받아드리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불완전한 자신의 모습을 담담히 마주하는 것이 인간다운 삶을 위한 의식의 시작이자, 진정한 삶의 가치를 찾게 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개인적 경험이 서사가 된 작품들은 모두 인간을 중심에 두고 있다. 우리는 타인을 바라보며 삶을 어떻게 사유하고 받아들여야 하는지 알게 된다. 이번 전시를 통해 불확실한 시대 속에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불안을 이해하고 서로에게 따뜻한 위로를 건네어 볼 수 있길 바란다.

facebook twitter

#소다미술관 #화성시 #안녕동 #콤플렉스 #소사이어티 #볼만한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