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한겨레 웹툰 창작 스쿨 : 웹툰 작가가 되기 위한 실전 노하우
미술

480,000

마감

2014-02-07 ~ 2014-04-18


전시행사 홈페이지
me2.do/xlhqyLvz

지금은 웹툰 시대! 두마리 토끼를 잡아라!
웹툰작가 지망생을 위한 만화 창작과 공모전 당선을 목표로 하는 일석이조 웹툰 창작과정!!
‘카툰부머’, ‘웹툰포럼’을 운영하며 쌓아왔던 웹툰 작가 권혁주의 노하우가 낱낱이 공개된다.

1. 강좌 개요
웹툰 작가를 지망하는 이들을 위한 웹 만화 창작수업
웹툰은 누구나 쉽게 그릴 수 있다. 하지만 그림만 잘 그린다고 웹툰작가가 는 것이 아니고, 반대로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한다고 웹툰작가가 될 수 없는 것도 아니다. 이 강좌는 일반적인 기초 만화창작수업(해부학, 인체표현, 공간구성, 스토리작법)과는 다르다. 창작물을 (도전만화가, 자신의 블로그, 웹 게시판 등)에 올려 독자들의 반응을 경험 해보고 싶은 만화가 지망생을 위한 실전 노하우와 필수테크닉을 교육하는 수업이다. 
전반부에는 웹툰 창작의 뼈대인 기획 및 연출법, 컨셉과 캐릭터 설정, 시선의 흐름과 호흡 연출, 기술을 이용한 연출 등을 순차적으로 학습한다. 후반부에는 실전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해보고 연재 작가가 되기 위한 조언, 수강생 개개인의 작품 피드백과 완성된 기획서 혹은 콘티를 검토하고 지도한다.

2. 강좌 목표
강의를 통해 얻은 지식으로 완성된 기획, 작품을 구성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공모에 응모하거나, 웹툰(도전만화 등) 제작을 할 수 있다. 즉, 작품의 기획 및 캐릭터, 아트워크, 콘셉트, 2~3화 분의 완성 콘티, 공모전 응모용의 기획서 등의 완성이 최종 목표이다.

3. 강의 내용
-  웹툰 창작 가이드(7주)
·  컨셉과 타겟 설정, 포지션
·  캐릭터의 구성과 이해
·  그림체에 대한 이해
·  사례를 중심으로 한 콘티 방법
·  코믹 스튜디오, 포토샵, 스케치업의 활용

- 작가 데뷔를 위한 가이드(3주)
·  공모전, 연재, 해외진출에 필요한 체크리스트
·  계약서 작성 및 저작권 문제
·  에이전시 선정 시 알아야 할 Tip

4. 강좌의 난이도
이 강좌는 포토샵이나 인체의 표현, 작화를 강의하는 실기 수업은 아니다. 기존 연재 작품의 콘티 방법 및 연출법등을 사례를 통해 비교 분석하고 이를 자신의 창작물에 도입하는 연출, 창작 수업이다. 만화를 전공하지 않았거나, 경험이 부족 하더라도 수업을 차근차근 진행하다 보면 자신만의 만화작법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얻을 수 있다. 만화를 즐겨보고 있고, 만화 그리기를 즐기는 정도라면 충분히 수업 진행이 가능하다.

5. 수업방식
수업은 강의 70%, 합평 30%로 이루어진다. 강의는 창작이론수업을 바탕으로 웹툰 1세대부터 최근 3세대까지 이르기까지의 전개 과정을 조망하고, 시장방향과 트렌드, 기획서 작성 및 콘티 제작법, 작가 소양 등에 대한 이야기로 진행된다. 마지막 시간에는 수강생들이 원하는 작가를 직접 초대하여 평소 궁긍했던 것을 물어보는 시간을 가진다. 합평은 수강생의 창작물과 과제를 검토하는 시간이다. 강의 시간 외에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서도 수시로 이루어진다.

웹툰 작가 권혁주, 그는 누구인가? 
중앙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미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2005년 웹툰 ‘암연즈’로 만화계에 데뷔했고. 2006년 부터 2년 동안은 갤러리 아트사이드에서 큐레이터로 근무했다. 웹툰 작가들의 모임 ‘카툰부머’ 모임을 운영하며 회원들과 함께 웹툰포럼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환경 웹툰 ‘그린 스마일’과 ‘움비처럼’을 연재하며 환경 운동가로 오해받기도 하는 그는 시적인 것을 만화로 그리는 것이 꿈이라고 말한다. 현재는 ‘맛있는 철학’을 연재중이며, 팟캐스트에서 웹툰 라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