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리뷰] A3 사진출력 눈부신 'HP 포토스마트 B8550'

2009-07-07

SEOUL, Korea (AVING) -- 뜨거운 태양, 작렬하는 열기를 피해 바닷가 여행을 다녀온 김 씨(27세). 늘 갖고 다니던 DSLR 카메라로 메모리에 불이 나도록 사진을 찍어댔다. 평소 여자친구의 미모를 자랑스러워했던 허당 김 씨는 생각보다 잘 나온 '여친'의 사진을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보여주고 싶어 안달이 난 상태. 순간 므흣한 웃음을 지어 보이던 김 씨는 최근에 장만한 포토프린터에서 사진첩에 들어갈만한 사진부터 A3크기의 초대형 사진까지 선명한 컬러 사진들을 좍좍 뽑아낸다.

이처럼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프린트한 후 액자나 앨범에 넣어두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기자 주변에는 취미생활로 시작한 사진촬영이 일정 수준의 경지에 오르자, 디지털사진을 프린트해 집안 인테리어로 사용하는 지인들도 더러 있다. 디지털카메라의 효용성에 만족하지 않고 아날로그적 감성을 마음껏 발휘하고 싶은 모양이다.

오늘은 사진 애호가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 프린터 중 HP의 포토스마트 B8550을 자세히 살펴보려 한다.

제품을 처음 받아본 순간, A3크기의 사진도 출력할 수 있다는 HP 담당자의 얘기에 꽤 클 것이라 예상했던 필자의 판단은 완전히 빗나갔다. 날렵한 몸매의 B8550 프린터 크기는 58×38.9×18.1cm이고 무게는 7.6kg에 불과하다. 생각보다 가벼워 이동성이 뛰어나다. 부드러운 우유빛깔의 자태는 고급스러움에 더해 고혹적인 느낌마저 나 거실이나 서재 옆에 두더라도 전혀 어색하지 않다.

초슬림과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PC에 비해 여전히 투박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프린터도 이제 달라져야 할 때다. 주로 PC 옆이나 눈에 띄는 곳에 자리잡는 프린터가 세련되지 못하면 금새 구닥다리 취급을 받기 십상이기 때문.

각설하고, B8550은 색감과 인쇄속도, 범용성 측면에서 만능 포토 프린터로 불릴만하다. 우선 HP의 명성에 걸맞은 인쇄소 수준의 깔끔한 사진 출력을 자랑한다. 해상도의 경우 흑백은 1200 x 1200dpi고 컬러는 9,600x2,400dpi다. 높은 해상도는 깊이 있는 색감의 사진을 출력하게 해 사진 애호가들의 탄성을 자아낸다. 특히 HP의 비베라(Vivera) 개별 5색 잉크 시스템을 채택해 저렴한 유지비용도 고려했다. 하지만 컬러 프린터에서 잉크 비용은 여전히 소비자들의 가슴을 졸이게 하는 부분이다.

또한 디지털카메라와 프린터를 바로 연결해 프린트할 수 있는 픽트브리지 기능을 갖췄으며, 4종류의 메모리 카드 슬롯이 준비돼 있어 편리하다. PC 연결없이 프린트할 수 있도록 돕는 큼지막한 LCD창과 메뉴 버튼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단순화 돼 복잡한 기기에 대한 두려움을 단번에 가시게 한다. 또한 CD에 있는 'HP 포토스마트 엣센셜'을 설치하면 간단한 사진편집도 가능하다. 단 네트워크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B8550의 최대 장점은 빠른 인쇄속도다. 흑백용지는 분당 32장, 컬러용지는 분당 31장을 출력해 내는 위력을 지녔다. 10 x 15 인화지의 경우 18~20초 가량 걸리며 A3 크기의 컬러사진은 1분 정도 걸린다. 이는 가정용 사진 출력을 벗어나 소규모 기업이나 소호에서도 업무용으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B8550의 또 다른 장점은 범용성이다. 다양란 트레이를 갖춘 기본 용지함은 A3, A3+, A4, A5, A6, B5, B6, B7, C5, C6, JIS B5, JIS B6, JIS B7, 2L, 인화지 용지함 100 x 148mm, 10 x 15cm, A6, B6, B7, JIS B6, JIS B7, C6, L 등을 지원한다. 인쇄 용량은 250장. 무엇보다 A3 크기의 사진출력이 가능한 것이 강점이다. 제법 잘나온 사진을 큼지막하게 출력해두고 싶은 사람이라면 구매를 고려 해볼만하다.

프린터 사용인구가 늘어나긴 했지만, 여전히 선택적 구매대상인 프린터는 한번 사면 몇 년은 족히 사용한다. 따라서 어떤 제품을 사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HP의 포토스마트 B8550은 일반문서의 빠른 인쇄가 필요하고 우수한 품질의 사진출력(A3 포함)이 필요한 소비자에게 가장 적절한 제품으로 보인다. 단, 지나친 사진 출력은 부담스러운 잉크 비용을 동반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