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컬쳐 | 뉴스

경기도 미술관, 미술에 꼬리달기 展

2012-12-11


경기도미술관(관장 최효준)은 12월 6일부터 내년 3월 3일까지 올해 세 번째 경기도미술관 소장품 기획전 '미술의 꼬리달기'전을 개최한다. 이 전시는 국내에서는 가장 먼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관람객 오디오 가이드 시스템을 개발한 경기도미술관이 오픈 플랫폼으로서 미술관 소장품에 관한 대중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전시다.

경기도미술관은 이 전시를 위해서 지난 10월 12일부터 11월 4일까지 '나도 큐레이터' 온라인 이벤트를 실시하였다. 이 이벤트는 경기도미술관 소장품을 대상으로 온라인에 접속한 유저들이 무작위로 떠오르는 생각들을 태그 형태로 기록하는 태그 클라우딩 뮤지움을 실험한 것이다. 이 이벤트에는 총 400명의 유저들이 참여하여 약 10만 개의 태그 데이터를 생산하였는데, 여기서 생산된 태그들은 유사 속성별로 카테고리화 해서 가장 많은 태그가 달린 작품들을 선별하고 이 작품들을 해석하는 다양한 언어들과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결국 이 전시는 이벤트 참여자들이 큐레이터의 역할 중 일부분을 대신 수행하는 관람객 중심의 ‘소셜 큐레이팅’ 전시라 할 수 있다.  또한 이 전시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적극적인 소통이 만들어 내는 새로운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예술작품이 작가의 손을 떠나서 관람객들의 다양한 시선으로 재해석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둔다. 동시대 예술은 오픈 플랫폼으로서의 데이터베이스 이거나 공동체가 기반하고 있는 사회적 지식을 생산하는 지식생산시스템의 일환으로 전환하고 있다. 

전시 일정: 2012년 12월 6일~2013년 3월 3일
전시 장소: 경기도 미술관
참여 작가: 구성수, 권오상, 김덕용, 김명희, 김형관, 노원희, 데비한, 박대조, 박병춘, 박성수, 박승모, 박진영, 배영환, 손장섭, 송현숙, 신원재, 안성금, 양대원, 양태근, 오우암, 원성원, 유현미, 윤정미, 이두식, 이선민, 이재삼, 이정진, 장성은, 장성은, 정보영, 정은화, 정재석, 정정엽, 조상근, 천성명, 최경태, 최석운, 홍순명, 황영성 등 총 39명

전시 문의: www.gma.or.kr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