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디자인 경쟁력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지만, 디자인 기업들의 해외 진출은 아직까지도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정보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비용에 대한 부담감도 해외 진출을 앞둔 디자인 기업들의 걸림돌 중 하나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한국디자인기업협회(KODFA)와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에서는 해외진출을 원하는 디자인기업들의 부담을 덜어주면서, 다양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최근 디자인 산업의 화두로 떠오른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해, 2010년 이후 매년 비즈니스 상담회 및 중국 유수의 디자인 전시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대한 중국 기업들의 반응은 호의적이었다. 지난해 참가했던 제1회 북경국제서비스 무역박람회에서는 한국 우수 디자인 기업을 7곳 소개하는 동시에, 중국 제조기업들과 모두 41건의 비지니스 상담 실적을 올리기도 했다. 같은 해 11월, 닝보에서 열린 디자인비지니스 상담회에서는 8개 기업이 참석해 총 32건의 상담이 이뤄졌다. 이러한 결과는 중국 시장에서 한국 디자인의 가능성을 확인해볼 수 있는 동시에 실질적인 비즈니스 매칭을 가능하게 해준 기회였다.
현재 한국디자인기업협회는 디자인기업피해신고센터를 운영 중에 있으며, KODFA 디자인전문분야별 표준계약서를 제정하여 불공정한 계약조항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등 디자인기업의 권익보호와 디자인산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해외 진출 지원 사업도 한국디자인기업협회가 국내 디자인기업의 활로개척을 위해 추진하는 핵심적인 사업으로 디자인기업의 이익창출의 다양한 가능성을 함께 하는 모색하는 동반자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한다.
한편, 2013년에도 해외진출 사업은 계속 진행된다. 오는 5월 말에 개최되는 제2회 북경국제서비스무역박람회와 제10회 중국국제일용소비품박람회로의 진출 지원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이메일(
kodfadsn@hanmail.net)및 전화(02-3445-0336, 담당 임정호팀장)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