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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정신이 살아 있는 대안적 아트페어, 〈SeMA shot: 공허한 제국〉 展

2015-09-01







서울시립미술관(SeMA)은 9월 4일(금)부터 9월 13일(일)까지 서울시립 남서울생활미술관에서  ‘2015 SeMA 예술가 길드 아트페어’ 을 개최한다.

‘SeMA 예술가 길드 아트페어’는 예술가들의 지속적인 창작활동을 장기적으로 지원하고 자생적인 작품 판매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SeMA가 올해 최초로 시도하는 대안적 아트페어다. 본 아트페어는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전시를 통해 아트페어를 기획전시 수준으로 끌어올리고자 한다. 참여 작가들은 ‘예술가 길드’의 주체가 되어 컬렉터와 작품을 거래할 뿐만 아니라, 컬렉터와의 소통을 통해 작품을 재창조할 수 있다. 이로써 미술계 전반에는 작품의 유통 및 거래의 활성화 효과를 불어넣고, 상업화랑 및 컬렉터의 손이 미치지 않은 작가들에게 새로운 창작의 동력을 불러일으키며, 컬렉터들에는 새로운 작가와 작품을 발굴하고 ‘장(場)’이 되고자 한다.

이에 SeMA는 홍경한 미술평론가를 총감독으로 위촉, 〈SeMA shot: 공허한 제국〉 전시를 구성했다. 전시에 초대된 김기라+김형규, 김의식, 노동식, 디황, 리테시 아즈메리, 박동삼, 박승예, 백승관, 변웅필, 성동훈, 심승욱, 양자주, 유목연, 유정훈, 전리해, 정승, 정하눅, 정혜련, 채온, 최승희, 하용주, 한지석, 홍성담, 홍순명 등 총 24명의 참여 작가들은 작품성과 상업성을 고루 갖춘 140여 점의 작품으로 아트페어의 새로운 경지를 보여줄 것이다.

〈SeMA shot: 공허한 제국〉은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동시대 작가들의 예술성을 재조명하고, 시대성을 함유한 주제의식을 공유함으로써 한국미술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간하고자 한다. 전시는 자본주의 시대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고민을 테제로, 우리 역사와 정치, 사회에 있어 반드시 기억되고 환류되어야 할 문제에 대한 진지한 고찰에서 출발한다. 작가들은 시대를 읽는 지성으로서 동시대의 삶에 질문을 던지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에 고착된 불합리한 구조와 역사의 모순들을 들춰낸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핵으로 만든 ‘공허한 밥’을 절대 마다하지 않는 현실을 빗댄 <핵-거룩한 식사>(홍성담 작가), 최악의 인재(人災)가 된 세월호 참사의 비극을 담담하게 형상화한 설치작품 <희망고문>, 현대 물질문명의 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오리지널리티를 ‘가짜 왕국’으로 담아낸 연작 <가짜왕국>(성동훈 작가), 생산을 위한 생산으로 치닫는 자본제국 사회의 숨겨진 비합리성을 지적하는 <스펙터클리스 콤플렉스>(정승 작가), 최근 끊임없이 나타나는 전 지구적인 재난을 설치와 회화로 옮긴 Silence please (한지석 작가) 등이 있다.

홍경한 총감독은 “본 전시는 흔하디흔한 아트페어를 지향하지 않는다”며 “미술관 전시에 아트페어라는 단어가 결부되는 것에 거부감을 가지는 이도 있을 수 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작가 자생성을 위한 실험적 관점에서 선택 및 제시된 ‘유효 가능성’의 개념이다. 〈SeMA shot: 공허한 제국〉은 그 ‘유효 가능성’이 철저히 배제될 수도, 수용될 수도 있는 한국 문화계의 정중앙에 위치한다.”고 말했다.

무게 있는 주제의식과 우수한 작품성, 시대고찰 및 발언, 공유에 방점을 둔 〈SeMA shot: 공허한 제국 의 개막식은 오는 9월 4일(금) 오후 5시에 열린다. 개막식에서는 김기라와 김형규 작가가 퍼포먼스를 펼친다. 또한, 9월 5일과 6일에는 각각 특별강연 <예술의 자율성과 자본의 힘: 미술과 시장>(류병학 미술비평가)과 <지식이 지식일 수 있는 조건과 대칭적 지식의 원형>(김남수 안무비평가) 등 특별 강연이 예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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