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포용 사회를 위한 기획 전시 ‘목소리들’ 개최

2018-12-05

목소리들 전시 포스터(사진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작품의 미적 우수성을 토대로 우리나라 동시대 공예의 다양성과 사회적 가치 및 역할을 모색하는 전시 <목소리들 Your Voice Needs You>이 오는 12월 5일(수)부터 12월 26일(수)까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후 KCDF) 제2갤러리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여성, 공예, 노동, 인권의 관계를 재해석하는 11팀의 작가들이 도자, 장신구, 옻칠 작품, 가구, 사진, 한지, 영상 등 40여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소재, 기법, 표현 등에서의 다양한 시도를 토대로 포용 사회를 위한 제작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시에, 공동체를 매개하는 공예의 포용적 가치를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제시할 계획이다. 

 

전시 <목소리들>은 경청과 이타심을 통해 사회적 갈등의 수준을 낮출 수 있는지 모색하고, 어느 정도의 공감 능력을 가질 수 있는지도 질문한다. 

 

이 전시를 기획한 조새미 미술학박사 겸 큐레이터는 “하나의 목소리로는 그 목소리의 실체를 알기 어렵다. 그래서 우리는 다양한 목소리가 필요하다.
여러 목소리가 소음이 될 수도, 불협화음이 될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주의 깊게 듣는다면 아름다운 화음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작가들의 목소리는 인권, 여성, 공예, 노동이라는 매체로 교차되며 다른 목소리를 만나 더욱 증폭된다. 그리고 불규칙적이지만 아름다운 패턴의 큰 바구니를 만들어냈다. 이제 그 바구니에 무엇을 담을 지는 우리의 몫이다.”라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에디터_ 김영철(yckim@jungle.co.kr)

 

 

facebook twitter

#전시회 #공예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