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제품 디자인의 작업 전개 과정이 궁금하다면, 〈제품 디자이너를 위한 스케치와 렌더링〉

2019-03-26

디자이너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스케치로 표현해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제품 디자인에서 스케치는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초기 작업이자, 완성되기까지 전체적인 방향을 끌어주는 필수 요소다. 


〈제품 디자이너를 위한 스케치와 렌더링〉 표지

 

 

제품 디자인이 탄생하기까지 디자이너의 작업 전개 과정을 보여주는 신간 〈제품 디자이너를 위한 스케치와 렌더링〉이 출간됐다. 

 

제품 디자인의 완성도는 디자이너의 머릿속에 있는 형상들을 시각적으로 어떻게 구현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실제 사례를 많이 접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 디자이너를 위한 스케치와 렌더링〉은 바로 그러한 점에 중점을 두고 실제 제품들의 사례를 가능한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한 책이다. 

 

이 책은 2008년에 출간, 디자이너를 꿈꾸는 이들에게 훌륭한 가이드북이 됐던 〈스케치와 렌더링〉 이후 10여 년 만에 새로운 사례들을 선보이는 것으로, 실제 제품 개발에 사용된 다양한 스케치와 렌더링 이미지들을 담고 있다. 

스마트 진공청소기의 디자인 과정을 보여주는 스케치와 렌더링

 

 

텍스트를 대폭 줄여 총 40개의 제품 디자인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500여 페이지에 담은 책에는 주방용 핸드 블렌더, 커피 메이커, 진공청소기, 공기청정기, 조명 기기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가전용품부터 대학교 정문, 공공 조형물 같은 대규모 설치 작품까지 광범위한 제품들이 등장하며, 각각의 섬네일 스케치, 러프 스케치, 스타일 스케치와 2D, 3D 렌더링 이미지 등 700여 개의 이미지들을 보여준다. 

주방용 소형 믹서를 위한 스케치와 렌더링

 

 

스케치가 최종적으로 어떤 형상으로 정리되는지를 가늠할 수 있도록 스케치 전과정을 비롯한 아이템별 최종 3D-모델링에 의한 컴퓨터 렌더링 혹은 디자인 목업을 제시(mock-up)하고, 제품 개발 과정에 대한 이해를 위해 디자인 개발 콘셉트 설명과 이에 따른 디자인 전개 과정을 나열했다. 

공원 벤치 디자인을 위한 스케치 

 

 

이와 함께, 디자이너가 주어진 조건에서 고객과 기업의 요구를 어떻게 수용하고 심화 발전시키는지 그 전개 과정도 추적할 수 있다. 

 

저자 송규락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와 일본 국립동경예술대학교 미술대학원 기기디자인학과를 졸업, 현대전자 산업전자연구소, 일본 디자인 전문회사 D-code, I.F design에서 디자이너로 재직했으며, 현재 용인송담대학교 리빙디자인과 제품 디자인 전공 교수이자 FDI Design 디자인 고문으로, 〈제품 디자인 이론과 실제〉, 〈디자인 스케치 렌더링〉, 〈제품 디자인 실무〉, 〈스케치와 렌더링〉 등의 책을 지었다. 

 

하나의 제품이 어떻게 구체적인 모습을 갖추는지를 한눈에 확인시켜주는 〈제품 디자이너를 위한 스케치와 렌더링〉은 디자인 실무와 교육 분야에서 활동중인 저자가 10여 년간의 결과물을 담은 책으로, 언제라도 활용 가능한 디자인 샘플북이 될 것이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자료제공_ 시공아트

facebook twitter

#제품디자인 #제품디자이너 #작업과정 #스케치 #렌더링 #스케치와렌더링 #제품디자이너를위한스케치와렌더링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