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컬쳐 | 뉴스

어도비, 2020년 비주얼 트렌드, 디자인 트렌드, 모션 트렌드 발표

2019-12-17

어도비가 2020년 트렌드를 발표했다.(사진제공: 어도비)

 

 

어도비가 2020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를 발표했다. 이는 스톡 콘텐츠 서비스인 어도비 스톡(Adobe Stock)의 데이터 및 어도비 사용자의 사용 패턴, 보고서, 업계 뉴스 및 트렌드 등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어도비가 전망한 비주얼 트렌드를 비롯해 올해 처음으로 발표한 디자인 트렌드와 모션 트렌드도 전한다. 

 

[2020년 4대 비주얼트렌드] 

모든 연령층을 고려한 비주얼 
헬스케어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노령 인구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맞춰 전 산업에서 콘텐츠를 개발할 때 더 넓은 연령층을 고려하고 있다. 특정 연령층만을 다루는데 집중하던 패션, 뷰티, 웰니스 산업을 비롯한 많은 산업군에서 노령 인구를 긍정적으로 표현하기 시작했다. 

 

자기 자신을 표현하라 
소셜 미디어(SNS)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공개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이미 하나의 트렌드가 됐다. 전 세계적으로 솔직한 삶의 경험을 온라인과 공공장소에서 공유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에도 요구되는 트렌드로, 어도비는 이러한 트렌드를 ‘포용(inclusivity)’이라는 새로운 시각 양식으로 정의한다. 

 

메이크업은 마스크가 아니다 
오늘날 메이크업은 개개인의 독특한 외모와 스타일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유명 뷰티 브랜드는 모든 연령과 피부 타입을 다양하게 고려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고,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은 기존 규칙과 다른 색상을 활용한 메이크업을 선보이고 있다. 이제 메이크업은 결점을 가리는 수단이 아니라, 자기 표현과 창조적인 실험의 도구로써 활용되고 있다. 

 

‘나’에서 ‘우리’로 
많은 사람이 크고 작은 신념들을 지지하기 위해 뜻을 모으고, 소비자들은 원하는 물건을 사는 것보다 가치 있는 경험을 소비하는 것을 더 선호하며, 기업 역시 강한 공동체 의식과 의미 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주는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 고객과 깊은 공감대를 맺는다. 

 

[2020년 디자인 트렌드]
어도비는 올해 처음으로 디자인 트렌드 전망을 발표했다. 비핸스(Behance) 및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 마케팅과의 협업을 통해 공개한 디자인 트렌드 일부다. 

 

수작업으로 만든 휴머니즘
자연스러운 표현을 선호하는 아티스트들은 수작업의 감성이 두드러지는, 감성적으로 접근하기 쉬운 스타일을 창조해내고 있다. 어도비는 디지털 방식으로도 수작업의 감성을 전달하는 예술적인 방식이 대두할 것으로 전망한다.

 

아르데코(Art Deco)의 재해석
과거 아르데코 시대를 연상시키는 대담하고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시각적 요소가 다시 떠오르고 있다. 미니멀 디자인의 범람에 맞서, 빈티지만의 고유한 매력을 유지하면서도 미래 지향적인 요소를 가미해 재해석한 디자인 트렌드가 부상할 것이다. 

 

준 초현실주의(Semi-Surreal)

2020년에는 많은 아티스트가 과거에 불가능했던 것을 새로운 도구와 기술을 활용해 구현한 환상적인 디자인을 선보여 전 세계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것이다.

 

모던 고딕(Modern Gothic)

어둡고 드라마틱한 요소로 다양한 시도를 하며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철저히 분리하는 아티스트들이 늘어날 전망이다. 미래지향적인 소재, 분위기 있는 조명, 공장 현장의 느낌, 인상적인 타이포그래피 등이 고풍스러우면서도 환상적인 무드를 선사할 것이다. 

 

[2020년 모션 트렌드]
환경 다큐멘터리
과학적 근거와 실제 정책에 기반한 기후 변화에 대한 논의는 2020년 많은 산업에서 주요 콘텐츠로 활용될 것이다. 다큐멘터리 영화 스타일로 전 세계가 직면한 기후 변화의 문제점과 그로 인한 미래를 조망하는 기업이나 프로그램이 늘어날 전망이다. 

 

움직임에 반응하는 콘텐츠
인터랙티브한 그래픽을 포함한 소셜 미디어 동영상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 것이다. 이에 따라 움직임에 반응하는 그래픽 콘텐츠 개발이 증가, 시선을 집중시키고 참여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유체형 디자인(Liquid Abstract)
유체가 흐르는 것 같은 추상적인 디자인은 역동적인 곡선으로 자연스럽고 유기적인 모습을 표현한다.   

 

네온광(Neon Glow)
움직이는 네온은 역동적인 느낌을 준다. 영화에서 쓰기 시작한 네온 효과는 이제 넷플릭스 시리즈, 뮤직 비디오, 게임, 소셜 비디오 등 다양한 매체에서 사용되고 있다. 끊임없이 움직이는 네온은 환상적이면서 재미있는 레트로 감성을 제공한다. 

 

2020년 트렌드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어도비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facebook twitter

#어도비 #트렌드발표 #비주얼트렌드 #디자인트렌드세미나 #모션트렌드 #크리에이티브트렌드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