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서울시 '생명사랑 키트' iF 디자인 어워드' 디자인상 수상

2022-05-23

서울시 생명사랑 키트 디자인 (사진제공: 서울시 자살예방센터)

 


서울시 <생명사랑 키트>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국제디자인(IF) 어워드’에서 서비스디자인부문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생명사랑 키트-7일간의 도전>은 자살시도자가 응급실에 내원한 후 치료받고 퇴원한 이후에도 자살 위험성이 높은 점을 감안, 사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제작한 키트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 사업 수행병원 21개소에 배포, 자살시도자 사후관리를 위해 활용하고 있다.


<생명사랑 키트>는 ‘1일차부터 7일차’까지 대상자가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고, 정신건강복지센터·자살예방센터 연계를 위한 지역사회 정보와 편지지, 자살시도자의 보호자를 위한 가이드북까지 포함해 보호 장치를 마련했다. ‘서비스디자인’ 개념을 ‘자살예방사업’과 접목해 개발한 선도적인 사례다.


서울시자살예방센터는 홍익대학교와 2020년 연구협약을 통해 응급실을 내원한 자살시도자의 사후관리를 위해 생명사랑 키트를 개발했다.


키트는 1일차부터 7일차까지 자살시도자가 자신의 마음을 바라보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메모 공간을 뒀으며, 바질 씨앗이나 카모마일 티백, 아로마오일 등 직접적으로 마음을 보살필 수 있는 활동도 포함했다. 특히, 자신의 이야기를 가까운 정신건강복지센터나 자살예방센터에 보낼 수 있도록 편지지와 엽서를 넣어 계속해서 관리받을 수 있도록 제작했다. 거주지 근처의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방문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서울시 관계자은 “병원 응급실에 내원한 자살시도자와 보호자가 <생명사랑 키트>를 활용해 조금이라도 더 마음을 보살피고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는 ‘7일간의 기적’을 이루기 바란다.”며 “서울시는 올해 <생명사랑 키트>의 효과성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를 정책에 반영해 자살예방사업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글_ 김수연 취재기자(ksy@jungle.co.kr)

facebook twitter

#브랜드 #브랜딩 #키트 #키트디자인 #디자인어워드 #패키지 #패키지디자인 

김수연 취재기자
스토리가 담긴 디자인을 소개합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