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인터뷰

시계가 아닌 시간을 보는 방법

2022-08-19

시계는 왜 모두 동그랗고 납작할까. 이러한 질문에서 시작된 디자인 스튜디오가 있다. 시계가 아닌 ‘시간을 보는 방법’을 디자인하는 스튜디오 웬(when)이다. 

스튜디오 웬을 만든 김원영, 배민경 디자이너는 문득 틀에 갇힌 시계의 디자인에 의문을 갖고 좀 다른 시계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지금까진 없던 시계, 세상에 없던 디자인을 통해 시계뿐 아니라 시간을 대하는 방법에 대해 새롭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했다. 

 

그렇게 그들은 입체적인 형태, 오브제를 닮은 시계를 디자인했고, 하나의 조형물이자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시계를 만들어냈다. 

 

시계라는 매체에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실험을 하는 웬의 디자인 이야기를 들어본다. 

 

스튜디오 웬의 공동대표 김원영, 배민경 디자이너

 

 

when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희는 ‘시간을 보는 방법’을 디자인하는 스튜디오 웬의 김원영, 배민경입니다. 인터랙션 디자인을 전공한 동기 둘이서 창업하여 어느덧 3년차에 접어들었어요. 졸업 학년에 제주로 디자인 워크숍을 갔는데, 같은 방을 쓰며 동그랗고 납작하기만 해서 지루한 시계가 세상을 점령한 것에 대해 토론했던 기억이 나요. 그 후 졸업하자마자 “세상에 없는 시계를 만들어보자!”고 선언하며 스튜디오 웬을 시작하게 됐어요. 

 

어떤 디자인을 선보이시나요?


기존의 시계가 가진 눈금, 숫자, 납작한 시계판과 같은 관용적 요소들로부터 벗어나고자 시계 디자인이 아닌 ‘시간을 보는 방법’을 디자인합니다. 납작한 시계판을 원뿔 모양으로 세워 어느 곳에서든 시간을 볼 수 있는 고스트 클락, 입체적인 시계침들이 유유히 회전하여 조형을 달리함으로써 시간의 흐름을 느낄 수 있는 오만 시계 등 시간에 관해 제각기 다른 스토리를 가진 시계를 디자인하고 있어요. 

 

시계를 디자인하기 위해 어떤 실험들을 하시나요?


오만 시계의 경우 시중에 개발된 무브먼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작은 톱니들이 토크를 견딜 수 있도록 무게 중심을 맞추고, 후가공 재료를 선별하는 등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어요. 각 제품 별로 고유한 디자인을 가진 오만 시계들이 시계로써 온전히 기능할 수 있도록 제조 실험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고스트 클락

 

 

시간에 대한 의미를 지니는 스토리텔링을 하시는데요.


시계를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두 가지 관점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는데요, 첫 번째는 눈에 보이지 않는 시간의 성질에 대한 고찰입니다. ‘고스트 클락’의 경우 보거나 만질 수 없는 시간 위로 고운 천을 드리워 시간을 가시화한 작업이에요. 마치 유령이 천을 뒤집어 쓴 듯하여 ‘고스트 클락’이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시계와 달리 눈금이 없는 고스트 클락은 열 두 개의 물결 위로 드리우는 부드러운 명암 대비로 시간을 볼 수 있어요. 

 

두 번째 관점은 동력을 품은 시계라는 매체 그 자체입니다. 최근에는 하반기에 참가 예정인 해외 전시들(Maison&Objet, France / Vienna Design Week, Austria / Dutch Design Week, Netherlands)을 준비하면서, 새로운 오만 시계 시리즈인 ‘무브먼트를 위한 집(The House For Movements)’을 작업하고 있어요. ‘만약 시계라는 집 안에 무브먼트가 살고 있다면?’이라는 상상으로부터 출발해서 시분침이 거주하는 건축적인 조형, 서로에게 꼭 들어맞는 기하학적인 조형 등 무브먼트를 위한 집들을 지어주고 있습니다. 

 

디자인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시계라는 매체가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의 영역을 넓히는 거예요. 인테리어 소품 등 생활소비재로만 인식되었던 시계의 정체성을 예술품으로 확장하기도 하고, 현재 시각을 확인하는 용도를 벗어나 새로운 사용성을 탐구해보기도 하는 등 ‘타임피스 프로젝트(Timepiece Projects)’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실험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no.00024 칵테일 시계

 

no.00028 풍향계 시계

 

 

다양한 디자인 중 가장 반응이 좋았던 디자인은 무엇인가요?


오만 시계 시리즈에서 두 개의 제품을 꼽을 수 있는데요, ‘no.00024 칵테일 시계’와 ‘no.00028 풍향계 시계’입니다. 

 

칵테일 시계는 ‘2022 더프리뷰 아트페어 성수’에서 선보인 작업으로, 오만 시계 작업 중 최초로 초침을 도입한 시계예요. 칵테일 잔의 모습을 한 몸체 옆으로 거대한 반쪽짜리 클로버 형태의 초침이 아슬아슬하게 지나갑니다. 잔 안에 담긴 체리를 연상시키는 시침과 어우러져 전시 현장에서 반응이 좋았던 것 같아요. 

 

풍향계 시계는 다른 오만 시계와 달리 초침으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센스 스틱을 중앙의 파이프에 끼우면 비로소 팔방위의 조형을 완성하는 인센스 홀더 시계입니다. 초침의 인센스 스틱에 불을 붙이면 피어오르는 연기가 시간의 흐름을 가시화하며 흩어집니다. 오만 시계는 하나의 디자인 당 한 개만 제작하는 것을 원칙으로 작업해왔는데, 색상 별로 출시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마음이 흔들렸습니다(웃음).

 

오만 시계 프로젝트

 

 

오만 시계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오만 시계 프로젝트(50000 clock projects)’는 말그대로 ‘세상에 없는 오만 가지 시계를 오만 개 만들어보자!’는 농담에서 출발한 프로젝트입니다. ‘시계’를 ‘시간을 담는 매체’로 재정의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시계들이 수작업으로 제작되고 있어요. 눈금과 숫자를 표기하지 않거나 초침만 존재하는 등 기존의 시간 표기 방식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자신만의 시간 기준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2021년 가을에 가로수길에서 팝업 스토어를 운영했는데, 아이들과 방문하셨던 한 고객께서 “아이들은 못 읽고 나만 읽을 수 있는 시계를 찾고 있었어요.”라는 말씀과 함께 제품의 스토리에 애정을 가지고 구입하셨던 게 기억에 남네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지금까지는 스튜디오 웬에서 먼저 시간을 보는 방법을 제안해왔는데요, 하반기 유럽의 전시에서는 새롭게 구축한 ‘오더메이드(order made)’ 시스템을 선보일 계획이에요. “저에게 시간의 의미는 이러한데요, 제 이야기를 시계로 만들어주세요.” 또는 “이런 이상한 시계를 만들어 보시는 건 어떤가요?” 등의 이야기를 수집해, 각자의 시간관에 대한 다양한 스토리를 디자인으로 풀어나가고자 합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사진제공_ 스튜디오 웬


 

facebook twitter

#스튜디오웬 #시계 #시간을보는방법 #스토리텔링 #디자인스튜디오 #when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