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2015년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

2015-12-14

(출처: www.moi.go.kr)


 

국민디자인단 과제 수행과정에서 나타난 정책 개선점과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인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의 성과공유대회가 지난 11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전국 243개 국민디자인 과제 가운데 우수사례로 선정된 10개 과제가 발표되고 20개 과제의 활동성과가 전시됐다.

 

직접 정책을 개선한 사례를 발표하고, 우수사례를 시상하는 자리인 이날 행사에서는 올 한해 수요자 중심으로 정책을 설계함으로써 국민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등 국민중심으로 공공서비스 혁신에 기여한 시민과 디자이너, 공무원 등에 대한 개인포상이 함께 이루어졌다.

 

특히 재활용 동네마당 설치(환경부), 가드닝 기반 마을정원(농촌진흥청), 귀농귀촌 행복공동체 구축(전남 곡성군), 주민이 행복한 원도심(인천시), 공동체 마을주차(광주시), 미래형 안전복지 도시(울산시) 등 주민이 살고 싶은 마을을 만드는 등 주민참여형 과제가 다양하게 추진됐다.

 

농촌진흥청은 종전 관주도의 단발성 사업으로 진행되는 마을정원을 지역업체 연계 및 개인공간 활용 등 주민참여형으로 개선하고, 농업기술센터를 통한 마을정원사 양성방안 등을 국민과 함께 만들었다.

 

울산광역시는 근로자·시민 중심 안전디자인에 대한 정책워킹그룹으로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을 운영하고 작업자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 중심의 안전디자인 적용 표시로 개선방안을 도출했다. 울산시의 산업단지 안전디자인은 국민사랑상(우수)’을 수상했는데 이는 작업자의 인지·준비·확인·행동의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적용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국민디자인단에 참여했던 공무원은 "정부정책은 현장과의 소통이 중요하지만 방법을 잘 몰랐다. 그러던 중, 서비스디자인이라는 접근방법을 알게 되어 정책수립 및 집행과정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 잘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라며 소감을 말했다.

 

정종섭 행정자치부장관은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은 국민들이 실질적으로 문제해결 대안을 마련하고, 정책결정·집행단계까지 참여하도록 획기적으로 전환한 사례"라며, "정부3.0 시대의 새로운 정책결정모델로 공직사회 내 정착하고 확산될 수 있도록 정책구상 단계부터 수요자인 국민이 함께 정책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절차와 방법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facebook twitter

#브랜드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