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2016 스톡 포토그래피 트렌드

2016-03-29

세계적인 스톡이미지 라이브러리 포토리아(www.fotolia.co.kr)가 올 한해 주목받을 스톡 포토그래피의 트렌드를 발표했다. 

 

광고 산업이 발전하고 디지털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스톡 사진(Stock Photography) 시장도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상업적 용도를 목적으로 하는 스톡사진에는 산업 및 사회적인 트렌드가 반영돼 있는데, 최근에는 액션 캠 및 스마트폰 카메라의 발달로 일상 속 모습을 다양한 관점과 화각으로 촬영한 스톡 사진이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VR(가상현실), IoT(사물인터넷) 등의 산업적인 이슈와 함께 이와 관련된 스톡이미지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포토리아가 발표한 ‘2016년 스톡 포토그래피 트렌드 10’을 살펴보자.

 

1. 관점의 활용

액션 캠의 대중화, 소형 카메라의 발달로 어린아이, 동물 등 제 3자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관점)을 제시하는 사진이 인기다. 특히 1인칭 관점의 초점을 활용한 사진은 작품을 감상하는 관찰자가 개인적인 감정과 경험을 이입하기 쉽다. 관점의 변화와 새로운 화각은 사진을 시각화하고, 스토리텔링을 구현하는데도 효과적이다.

 

2. 스마트폰 포토그래피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의 고도화, 사진 관련 애플리케이션의 대중화로 일반인들도 전문가 못지않게 다양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됐다. 스마트폰 사진은 즉흥적인 순간과 감성, 개인 특유의 독특한 개성을 담을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되고 있는데 포토리아의 인스턴트 콜렉션(kr.fotolia.com/Info/Images/InstantCollection)에서는 누구나 쉽게 크리에이티브한 모바일 사진을 공유 및 판매할 수 있다. 

 

스마트폰 포토그래피(사진제공: 포토리아)

스마트폰 포토그래피(사진제공: 포토리아)


 

3. 기술 관련 이미지

기술 및 디바이스 관련 사진은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주목을 받는 트렌드 중 하나다. 이는 새로운 기술이 나올 때마다 그 기술에 대한 스톡 이미지의 수요도 꾸준히 발생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VR(가상현실), IoT(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서비스, 자동화 업무 등의 기술이 화두가 되면서 관련 스톡 이미지들이 훨씬 더 다양해지고 있다. 


4. 이중노출

서로 다른 두 개의 작품을 합성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더하는 작업이다. 디지털 포토그래피에서는 포토샵 작업 등을 통해 두 개의 다른 이미지를 합성, 아날로그적 감성을 연출할 수 있고 콜라지(Collage, 여러 가지 이미지를 한데 모아 다차원적이고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와 같은 촬영 테크닉을 결합시킬 수도 있다. 

 

5. 오버헤드 샷, 에어리얼 뷰

오버헤드 샷(Overhead Shot), 에어리얼 뷰(Aerial View)는 조감도와 같이 공중에서 촬영한 사진으로, 인스타그램 등 SNS 사진촬영 용으로 많이 쓰이는 놀링(Knolling, 자신의 물건 등을 일정하게 배열해 화보와 같이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 기법에서 주로 사용된다. 드론과 같은 IT기기를 활용해 촬영되기도 하며 비즈니스나 풍경, 사람이 쉽게 출입할 수 없는 장소에서 많이 쓰인다. 

 

6. 인물보다 배경 

최근에는 사람을 아주 작게 촬영, 장소의 크기와 웅장함을 강조하는 풍경 사진이 유행하고 있다. 

 

7. 컨셉츄얼 비즈니스 인포그래픽 

갈수록 창의적이고 눈에 쏙 들어오는 인포그래픽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 복잡한 비즈니스와 프로젝트의 상황을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차트와 다이어그램 등이 활용되고 있다.

 

컨셉츄얼한 비즈니스 인포그래픽(사진제공: 포토리아)

컨셉츄얼한 비즈니스 인포그래픽(사진제공: 포토리아)


 

8. 아날로그 필름의 재기

기술의 발달에 따른 아날로그 시대에 대한 향수(노스탤지어)에서 비롯됐다. 실제 마주하는 듯한 선명한 인상을 주는 디지털 포토그래피와 달리, 포토그래피 자체의 개성과 멋을 담고 있으며 필름 인화 과정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진다는 점에서 많은 매니아 층을 확보하고 있다. 디지털 카메라로 아날로그 필름 기법을 표현하는 경우에는 주로 강한 플래시 라이트, 파스텔 톤, 모노크롬 컬러 등이 사용된다. 

 

9. 크리에이티브한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 트렌드는 올해에도 그 인기와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 심플함을 바탕으로 다양한 콘셉트와 컬러로 눈길을 사로잡는 타이포그래피가 더 인기를 끌고 있다. 

 

10. 사회적 이슈

테러, 전쟁, 시위 등 사회적 이슈를 담은 사진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강렬하면서도 간단, 명료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진이 주목받고 있다. 

 

사회적 이슈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사진(사젠지공: 포토리아)

사회적 이슈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사진(사진제공: 포토리아)


 

포토리아는 사진, 일러스트를 비롯, 5,200만건 이상의 디지털 콘텐츠(벡터, 비디오)를 보유한 세계적인 스톡이미지 라이브러리로 크라우드소싱 방식으로 운영, 작가들은 작품을 판매할 수 있고 수요자는 고품질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상의 이미지, 비디오 장터이다. 

www.fotolia.co.kr 

 

포토리아 공식 블로그 blog.fotolia.com/kr 

포토리아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fotolia_korea 

facebook twitter

#전시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