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창업, 예술을 만나다’ 주제로 ‘스타트업콘 2016’ 개최

2016-09-29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원장 송성각)은 해외 유명 스타트업 관계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Startup:CON 2016(이하 스타트업콘)’을 10월 11~12일 이틀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회째 열리는 스타트업콘은 ‘창업, 예술을 만나다(Entrepreneur X Artist = Creative Innovation)’를 주제로 진행된다. 기조연설을 비롯한 초청 창업가, 예술가의 강연과 파트너들의 워크숍으로 이루어진 컨퍼런스, 창업가와 예술가가 협업하는 쇼케이스, 융합 공연 형태의 콘서트, 네트워킹 등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첫날에는 미국의 디자인 이노베이션 기업 <IDEO>의 공동창업자 톰 켈리(Tom Kelly)가 ‘Creative Innovaition’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펼치고, 다음날에는 오픈소스 하드웨어 컴퓨팅 플랫폼 <아두이노(Arduino)>의 공동 창업자 데이비드 쿠아르틸레스(David Cuartielles)가 ‘예술과 기술의 만남, 개방적 혁신’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진행한다.

 

이번 스타트업콘에는 각 분야를 대표하는 세계적 전문가들의 성공 사례와 통찰을 전달하는 의미 있는 강연이 다수 마련된다. 세계 최대 창조산업 페스티벌인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의 총괄 기획자 휴 포레스트(Hugh Forrest)와 영화 스타워즈에 출연한 로봇 BB-8을 제작한 스타트업 <스피로(Sphero)>의 창업자인 이안 번스타인(Ian Bernstein)이 강사로 나선다. 이밖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예술과 기술의 융합형 페스티벌 <소나르(Sonar)>의 마케팅 총괄 키케 니모(Kike Nimo), <태양의 서커스> 예술 감독 마리옹 반 그런스벤(Marjon Van Grunsven), 리한나(Rihanna)와 제이지(Jay-Z) 소속사인 <락네이션 레코드(Roc Nation Records)>의 대표 샤카 필그림(Chaka Pilgrim) 등도 연사로 참여한다.

 

올해 스타트업콘에서는 국내 스타트업과 아티스트의 협업으로 기술에 예술과 공연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스타트업 피칭이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세계적 스타트업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창의적인 쇼케이스를 보여줄 예정이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가우디오(GAUDIO)>, <프로그램스>, <(주)아카인텔리전스>, <(주)Urbanbase>, <COOLJAMM> 등 총 11개 스타트업이 참여하며 하태석 건축가, 일렉트로닉 뮤지션 <IDIOTAPE>, 밴드 <잠비나이>, 디자이너 병문 서, 윤성호 감독 등이 이들과 협업해 전례 없는 혁신적인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스타트업콘 2016’에는 기술과 예술의 결합, 창의적인 혁신에 관심 있는 100명의 창업가와 예술가를 우선 초청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스타트업 및 예술가는 9월 26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스타트업콘 홈페이지(www.startupcon.kr)에서 자기소개 및 참여목적 등이 포함된 소정의 양식을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일반 참가자는 10월 5일부터 별도 신청을 받는다.

facebook twitter

#전시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