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아트 | 리뷰

위워크, 위워크 하는 이유

2017-02-15

 


 

지난 2월 1일 위워크 을지로점이 오픈했다. 강남역점에 이어 두 번째 한국 지점이다. 왜 다들 위워크, 위워크 하는지 살펴봐야 할 때다.

 

세계 최대의 코워킹 스페이스 위워크는 단순히 생계를 꾸리기 위한 것이 아닌 더 나은 삶에 필요한 업무 환경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다. 위워크는 공간, 커뮤니티, 서비스, 크게 이 세 가지를 제공한다. 우선 프리랜서부터 스타트업, 중소기업, 대기업에 이르는 다양한 규모의 팀이 협업할 수 있는 최적화된 공간을 제공한다. 프라이빗 오피스, 핫 데스크, 전용 데스크의 오피스 공간과 컨퍼런스 룸, 미팅 룸, 폰 부스 같은 편의 공간 등이 바로 그것이다. 또한 다양한 공식, 비공식 이벤트를 통해 8만 명에 달하는 전 세계 위워크 멤버들 간의 네트워킹 기회를 마련하며, 각종 업무 지원 서비스와 교육, 트레이닝도 지원한다. 

 

위워크의 공간은 위워크 내의 ‘프로덕트 리서치 팀(Product Research team)’에서 만든다. 2015년 구성된 프로덕트 리서치 팀은 위워크의 공간과 서비스, 커뮤니티 등의 디자인 및 운영을 담당한다. 이들은 단지 세련되고 트렌디한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는 게 아니라, 회사의 비즈니스를 고려하고 온전히 일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공간을 디자인한다. 이를 위해 프로덕트 리서치 팀은 사람과 공간, 기술 간의 상호작용을 심도 있게 연구해 이를 실제 작업에 적용한다. 

 

위워크 강남역점 라운지

위워크 강남역점 라운지

 

위워크 강남역점 컨퍼런스 룸

위워크 강남역점 컨퍼런스 룸

 

Xeva의 그래피티로 꾸며진 위워크 강남역점 9층 벽면

Xeva의 그래피티로 꾸며진 위워크 강남역점 9층 벽면

 

위워크 을지로점 라운지

위워크 을지로점 라운지

 

위워크 을지로점 미팅 룸

위워크 을지로점 컨퍼런스 룸

 

위워크 을지로점 게임 룸

위워크 을지로점 게임 룸

 

 

 

다음은 위워크 APAC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신디 렁(Cindi M. Leung)과의 일문일답.

 

최근 위워크의 두 번째 한국 지점인 위워크 을지로점이 오픈했습니다. 을지로라는 지역을 선택한 이유와 강남역점과 비교해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을지로는 강북과 강남을 잇는 교통의 요지라는 지리적인 특성상 다양한 규모의 분야의 기업이 멤버로 입주할 것으로 기대되며, 위워크의 커뮤니티 및 네트워크 또한 한층 강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위워크 을지로점은 수용 인원 약 3천 명으로 아시아 내 최대 규모를 자랑해요. 큰 규모의 기업도 제약 없이 입주할 수 있죠. 또한 네트워킹 공간 및 엔터테인먼트 공간을 대폭 확장하였으며, 스크린골프, 전자다트, 탁구대 등 멤버들이 함께 즐기고 휴식할 수 있는 요소도 더했습니다. 

 

지점마다 디자인 접근 방식이 다르다고 들었는데요. 지난해 8월 오픈한 강남역점은 어떤 점을 염두에 두고 공간을 디자인했나요? 

전 세계 패션, 디자인의 중심지로 떠오른 강남은 매우 젊고 활기찬 지역입니다. 따라서 위워크 강남역점의 경우, 새롭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디자인 설계를 통해 공간 전체에 강남 지역의 성장을 반영하는 것이 메인 콘셉트입니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색상의 페인트를 사용했고, 현지 젊은 아티스트의 창작물을 몇 개의 층에 전시하기도 했습니다. 8층에는 아티펙트, 9층과 12층, 16층에는 Xeva, 13층에는 Henn Kim의 작품이 걸려 있죠. 

 

하지만 투명한 유리벽이나 따뜻한 느낌의 목재 소재 등의 요소는 위워크 전 지점에서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해줄 수 있나요?

위워크에 들어서면 따뜻하고 아늑한 거실 분위기가 가장 먼저 느껴질 거예요. 우리는 멤버들이 일하는 동안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상업공간보다는 주거공간의 느낌을 내는 것에 중점을 뒀어요. 목재 소재를 사용했으며, 소파 위에 여러 개의 쿠션과 이불을 배치하기도 했죠. 한편, 유리는 경제적이면서도 뛰어난 내구성을 지녔으며, 동시에 공간을 분리하면서도 개방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소재입니다. 유리 소재를 활용할 경우, 프라이버시를 위해 문을 닫을 수는 있으나, 외부로부터 완전히 격리되지는 않죠. 우리가 추구하는 다양한 협업과 네트워킹을 대변하는 디자인 요소라고 할 수 있어요. 

 

위워크 공간을 이야기할 때 조명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아요. 어떤 조명을 사용했는지, 또 궁극적으로 어떤 느낌을 연출하려고 했는지 궁금합니다.

조명은 위워크 공간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크게 자연적인 측면과 인공적인 측면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위워크 내의 파티션이 전부 유리라는 것은 앞서 말씀 드렸죠. 이는 멤버들 간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위함도 있지만, 자연광이 최대한 깊은 곳까지 들어오게 하기 위해서예요. 이렇게 하면 외부와 연결된 느낌도 받을 수 있고, 자연스럽게 시간을 인지하게 되죠. 한편, 위워크 내 모든 조명은 LED이며, 색 온도는 2700K를 유지해 따뜻한 느낌의 약한 노란빛을 연출하고 있어요. 과거에는 하얗고 밝은 빛이 기본이었지만, 요즘 같은 컴퓨터, 스마트폰 시대에는 약간 어둡고 노란빛이 더 편안하고 안정적이며 스트레스 수준을 낮춰주거든요. 

 

이러한 공간 디자인 역시 프로덕트 리서치 팀의 꼼꼼한 리서치에 따라 도출된 결과인 건가요? 어떤 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공간 배치 및 구성에 반영하나요?

우리는 전 세계 100여 개의 지점 중 약 50개의 공개된 건물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어떤 형태의 공간이 멤버들의 업무 효율 및 네트워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더 나은 커뮤니티를 조성하는지 끊임없이 연구해요. 또한 우리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미래를 예측하는 기술)을 도입해 회의실 사용 빈도 예측 방법을 개발해왔어요. 머신러닝을 통해 파악된 사람과 공간의 상호작용 패턴은 더 나은 디자인 및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데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가 되어줍니다. 

 

* 아담 노이만(Adam Neumann)과 미구엘 맥켈비(Miauel McKelvey)에 의해 2010년 뉴욕에 처음 설립된 위워크는 커뮤니티, 사무실,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같은 뜻을 가진 멤버들이 협력해 서로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해오고 있다. 현재 델타, IBM, KPMG, GE, 삼성 등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분야의 기업이 위워크 공간을 사용하고 있다. 위워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wework.com, 위워크 강남역점은 www.wework.com/ko-KR/locations/seoul/gangnam-station, 을지로점은 www.wework.com/ko-KR/buildings/euljiro--seoul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디터_ 추은희(ehchu@jungle.co.kr)

사진제공_ 위워크

facebook twitter

#브랜드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