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모두가 즐기는 체험공간,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구글과 함께하는 반짝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 2017-07-12

 

구글과 함께하는 반짝박물관 전경(사진제공: 국립중앙박물관)

구글과 함께하는 반짝박물관 전경(사진제공: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이 ‘구글 아트 앤 컬처(Google Arts & Culture)’와 함께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체험 공간인 ‘구글과 함께하는 반짝박물관’을 국립중앙박물관 내에 있는 어린이박물관에 마련했다. 

 

‘구글과 함께하는 반짝박물관’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처음 선보이는 오프라인 체험 공간으로 인공지능 기술(AI), 가상현실(VR)·360도 영상, 기가픽셀 이미지 등을 활용해 한국을 비롯한 세계의 문화유산과 예술 작품들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기가픽셀 이미지로 구현된 태평성시도

기가픽셀 이미지로 구현된 태평성시도


 

‘구글과 함께하는 반짝박물관’은 전자 그림판 및 틸트 브러시를 사용해 그림을 그려보는‘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그림’공간, 기가픽셀 이미지를 이용해 다양한 작품을 자세히 감상할 수 있는‘작은 것은 크게, 먼 것은 가깝게’공간, 카드보드와 뮤지엄 뷰 기능으로 세계의 유적을 실제 가서 본 것처럼 감상하는‘가지 않아도 볼 수 있는 세상’공간, 인공지능 기술로써 어린이와 컴퓨터의 생각을 이어주는 디지털 실험실‘이어주고 묶어주고’공간 등 4개의 공간으로 구성된다. 

 

가상현실에서 틸트 브러시로 그린 그림

가상현실에서 틸트 브러시로 그린 그림


 

어린이박물관 교육 강사가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어린이들이 구글 익스피디션 및 카드보드를 이용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의 문화 명소를 탐험하는‘구글과 함께하는 위대한 유산’, 3D 공간에 그림을 그리고 함께 감상하는‘틸트 브러시, 가상현실에서 그린 그림’등이며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누리집에서 선착순 예약으로 이루어진다. 

 

국립중앙박물관은 2013년 구글 아트 앤 컬처와 파트너십을 맺고 구석기시대 주먹도끼·신라 진흥왕 순수비·신라 반가사유상 등 각 시대를 대표하는 소장품들을 온라인으로 소개하는 등, 한국 문화유산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또한 전시실 내부를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뮤지엄 뷰 기능을 제공하는 등 여러 부문에서 협력하고 있으며, 이번 개막에 맞춰 이하응 초상화(보물 제1499-2호), 태평성시도 등 소장품 6건의 초고해상도의 기가픽셀 이미지를 처음으로 공개한다. 

 

‘구글과 함께하는 반짝박물관’은 8월 27일까지이며 누구나 무료로 방문 가능하다.

 

facebook twitter

#전시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