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이 땅의 모든 ‘민사린’을 위해

2018-02-20



 

다들 명절은 잘 보내셨는지. 에디터는 이번 명절 유독 생각이 많았다. 명절을 맞이하기 전부터 ‘결심’ 같은 것도 했다. 이제 달라지겠노라고. 착한 며느리이고자 하는 그 생각부터 내려놓기로 했다. 

 

‘나는 누구, 여긴 어디’라는 질문을 한 번쯤은 갖게 하는 명절은 시댁이 있는 여자들에겐 그다지 반갑지 않은 연중행사다. 꼭 명절뿐이겠느냐마는 명절을 쇠며 더 깊이 느끼게 된다. ‘며느라기’의 심정을 말이다. 

 

이번 명절, 스스로 다짐을 하며 큰 변화의 첫 발을 뗀 건 다 이 ‘며느라기’ 덕분이다. 그래서 뭐가 좀 달라졌느냐고? 답은 ‘Yes!’다. 마음가짐이 달라졌으니 말과 행동이 달라졌다. 아직은 조금 어색하지만 내가 나를 아끼는 마음을 확인할 수 있어 뿌듯했다. 

 

대한민국의 며느리라면 그냥 스쳐 지나가지 못했을 웹툰 ‘며느라기’는 지난해 5월부터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연재를 시작, 페이스북 팔로워 수가 23만 2,000여 명에 이르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3그램〉과 〈스트리트 페인터〉를 선보인 수신지 작가의 웹툰이다. 어쩜 그리도 기혼여성이 느끼는 감정들을 속속들이 잘 표현했는지, 한 컷 한 컷 모든 장면에서 물개박수를 치게 만든다. 

 


웹툰 ‘며느라기’를 단행본으로 만날 수 있다.

웹툰 ‘며느라기’를 단행본으로 만날 수 있다. (출처: www.min4rin.com)


UV필름을 벗기면 민사린의 바뀐 표정을 볼 수 있다.

UV 필름을 벗기면 민사린의 바뀐 표정을 볼 수 있다. (출처: www.min4rin.com)


 

무언가 불편하지만 미처 인지하지 못했던 감정들까지 글과 그림으로 조곤조곤 풀어놓는 것이 포인트다. 그게 어쩜 그리도 사이다인지, 속이 다 시원하다. SNS로만 만나던 ‘며느라기’가 1월 11일 완결, 단행본으로 출간된다.  

‘며느라기’. 아, 그랬던 거구나.

‘며느라기’. 아, 그랬던 거구나. (출처: www.facebook.com/min4rin)


양보, 자식을 위한 복. 그러니까 괜찮아야 하는건가?

양보, 자식을 위한 복. 그러니까 괜찮아야 하는건가? (출처: www.facebook.com/min4rin)


 

제목 ‘며느라기’는 시댁 식구에게 예쁨 받고 칭찬받고 싶은 시기를 뜻하는 말이다. 갓 결혼한 주인공 ‘민사린’도 좋은 며느리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은 없지만 스스로 예쁨 받는 며느리가 되고자 애쓰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단지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을 한 것뿐인데, 생각지도 못했던 일들을 맞닥뜨리며 이야기가 펼쳐진다.   

믿었는데.

믿었는데. (출처: www.facebook.com/min4rin)

누가 언제 며느라기를 주었을까, 우리에게.

누가, 언제 며느라기를 주었을까, 우리에게. (출처: www.facebook.com/min4rin)


 

꼭 며느리가 아니어도 여자라면 크게 동요된다. ‘며느라기’에는 며느리의 이야기 말고도 어릴 때부터 여자이기 때문에 겪어온 우리의 삶 전체가 담겨있다. 어린 조카의 눈에도 양복을 빼입은 남자 어른들의 모습과 팔이 여러 개 달린 할머니, 전에 둘러싸인 민사린의 모습은 구분된다.  

 

익숙한 풍경

낯설지 않은 모습이다.(출처: www.facebook.com/min4rin)

어린 조카가 민사린에게 준 그림 선물. 팔이 여러 개인 할머니, 전에 둘러싸인 민사린의 모습이 남자 어른들의 모습과 대조적이다.

어린 조카가 민사린에게 준 그림 선물. 팔이 여러 개인 할머니, 전에 둘러싸인 민사린의 모습이 남자 어른들의 모습과 대조적이다. (출처: www.facebook.com/min4rin)


 

작가는 ‘며느라기’가 독자들의 댓글과 함께 만들어졌다고 했다. 며느라기 페이스북에선 실제로 수많은 공감의 댓글을 볼 수 있다. 그중에는 남성들의 공감과 응원 댓글도 볼 수 있다. 

 

‘며느라기’는 2017년 10월 ‘오늘의 우리 만화’상을 수상하기도 했고 심플하면서도 디테일이 살아있는 ‘며느라기’ 그림은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도 출시됐다. 

 



민사린닷컴에서 판매된 블루 에디션

민사린닷컴에서 판매된 블루 에디션 (출처: www.min4rin.com)


 

단행본 〈며느라기〉는 민사린닷컴에서 1월에 굿즈와 함께 사전 주문이 완료됐고 현재 인터넷 서점 알라딘에서 예약 구매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전국 온오프라인 서점에서는 오는 3월 만날 수 있다.  

웃는 게 웃는 게 아닌 사린이

웃는 게 웃는 게 아닌 사린이 (출처: www.facebook.com/min4rin)


 

‘며느라기’가 책으로 나온다 해도 당장 세상이 바뀌지 않을 거라는 건 잘 안다. 누군가는 이해하지 못할 거고, 눈살을 찌푸리기도 할 거다. 그래도 그들보다 이 책을 격정적으로 반기는 딸들, 며느리들이 훨씬 많다. 미처 본인의 처지를 깨닫지 못했던 이 땅의 여성들에게 진실을 알려주는 이 책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그래서 참 고맙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사진제공_ 수신지(www.min4rin.comwww.facebook.com/min4rin)

facebook twitter

#서적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