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월드리포트

프랑스 미술 유학 순서

서수연  | 2003-07-13

많은 분들이 미술학교에 대해 문의 하시고, 두리뭉실 알고 있는 프랑스 행 유학을 결정하고 어찌할 줄 모르시는데, 유학순서를 임의로 적어 볼께요. 자료 정보 수집에 도움이 되시기를...

1. 프랑스로 유학을 갈건데, 무엇을 전공할 것인가?, 세부전공을 선택할 것,


프랑스의 미술교육은 조형미술(Art plastiques), 순수미술(Beaux-arts), 그래픽미술(Arts Graphiques), 응용미술(Arts appliques), 재료미술(matiers d'art)로 나누어 진다.

이론을 중심으로 한 학위과정은 일반전공과 같이 국립대학에서 취급하며, 실기위주의 교육은 주로 Ecoles des Beaux-arts(순수미술학교)에서 취급한다. 작품활동이나 예술전문 직업인으로 활동하려는 사람들은 대학교육보다는 미술고등전문학교(5년제)나 사립전문학교(2년제에서 5년제까지)를 선택해야만 할 것이다.(주의! 대학과 에꼴의 구분이 확실하다. 이론은 대학에서, 실기전문은 에꼴에서...)

중요한 것은 내가 무엇을 전공할 것이냐를 확실히 정해야 된다는 것, 졸업하고 무엇을 할 것인가, 어디에 유용하게 쓰일것인가를 하나의 목표를, 가닥을 가지고 있어야 된다는 것이다.

그 무엇이다냐, 삶의 철학을 가져야 된다는 것이지... 크게 말하면 내가 왜 살지... 뭐 이런것 있잖아요.

무작정 그림하고파, 아니 디자인이나 해볼까?, 아니 멋있을 것 같지 않아? 좋아하니까? 이런 것 말고 체계적인 의미를 부여해 보아야 한다.

내가 이것을 해서 사회에 어떻게 환원될것이며 미래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아야 된다. 거국적으로 머리싸메가며 생각 생각 생각 ... 로뎅의 생각하는 사람처럼 돌이 되더라고 생각 또 생각...

-순수미술(Beaux-arts)교육과정에는 회화/ 조각/ 조형미술/ 멀티메디아등
-응용예술은 건축/ 실내건축/ 그래픽미술/ 응용미술/ 천디자인/ 만화/ 보석/ 세라믹/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실내장식/ 가구디자인/ 광고뎃생/ 편집/ 액자/ 디스플레이/ 광고정보/ 컴퓨터미술/ 인형극/ 예술시장/ 장식회화/ 사진/ 예술준비학교/ 복원예술/ 무대장식/ 판화/ 모드/ 타피/ 스테인드글라스 등

프랑스 미대진학을 위해 무엇보다도 필수적인 것은 불어다. 전공에 관련된 미술용어뿐만 아니라 일반불어 수업시 이해를 하려면 충분한 불어문법및 회화등에 관한 체계적인 불어교육을 최소 6개월이상은 배워야 한다.

사진1: 건축학교 디플롬 6년(학위), 사립예술전문학교(1-4년), 빠리장식미술학교(4년), 빠리국립미술학교(5년), 국립산업미술학교(3-5년), 지방미술학교(3-5년), 대학교, 고등학교 전문기술학교

프랑스의 대학교육은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대학입학자격 시험(Baccalaureat)을 겨쳐야 하며 시험종류가 다양하다. 이 시험은 한번 합격하면 어느때나 대학의 동일 계열로 입학이 가능하며 대학은 원서 지원만으로 이루어 진다.

그러나 사진에서 보는것처럼 예술학교에 입학하기위해서는 바칼로리아 이수후 (바칼로리아- 한국에서 고등학교 졸업을 한것과 같은 등급이다) 미술준비학교를 1년-2년간 수료한 후. 다니는 사립예술전문학교의 상위학년으로 진급하거나, 빠리보자르나 장식미술, 산업미술, 지방미술학교(그렁에꼴)의 편입시험을 본다.

미술계 단과대나 고등전문학교로 진학하기위한 준비과정의 프로그램은 한국의 입시준비 방식과 철저하게 다르다.

*국립대학교(UNIVERSITE)

프랑스의 대학은 1968년 사회개혁이후 평준화 되어 빠리1대학부터 13대학까지 번호로 대학을 구분한다, 학교간 우열의 구분이 없다. 단지 대학마다 전문으로 하는 과가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전공학과 별로 권위가 있다거나 장르가 맞는 교수진이 있을 경우 거기에 맟춰서 학교를 선택해야 한다.

프랑스의 대학과정은 3기 과정으로 나뉘어 진다.
우리나라의 1, 2학년 과정에 해당하는 일반 교육과정 2년(D.E.U.G.), 학사과정 1년 (Licence), 석사과정 1년(MAITRISE), 박사준비과정 1년(DEA), 박사논문과정 3∼4년으로 되어있다. 학교 교육제도에 비하면 학위과정은 짧지만 진급시험에 합격해야만 학년 진급이 가능하므로 외국인에게는 결코 쉽지 않다.

2. 전공이 정해지면, 갈 학교를 임의로 서너개 정할 것,

여러분! 국립학교에 목숨걸지 마십시오.

프랑스의 국립학교는 6개 밖에 없다. 그 이외에 공립 시립 사립학교이다. 국립미술학교는 빠리 paris/ 세르즈 cergy/ 리용 lyon/ 부루즈bourge/ 낭시 nancy/ 디종 dijon의 학교가 유명하다.

미술국립학교는 입학이나 편입에 나이 제한이 있다. 목표는 크게! 우선 보자르 와 아르데꼬를 시험삼아 보고 처음에 안된다 생각하고 그 다음해 까지(주의! 시험기회는 단 2회뿐) 도전해본다. 단 나이가 될 경우 입학은 24살 편입은 27살까지임을 알고 있을것. 나이초과된 이들은 아래의 사립학교로 진학한다.

변기로 유명한 마르셀뒤샹이 나온 사립학교인 에자그(ESAG)디자인 그래픽 유명-5년제도 있고요, 까몽도(CAMONDO)-실내건축 유명, 리자(LISAA)-의상모드 유명, 스트라트(STRATE), 스펜포컴(SUPINFOCOM), 으세베(ECV), 에삼(ESAM), 에사(ESAT), 아카데미 샤벙티에(ACADEMIE CHARPENTIER)등등 많다.

자! 국립학교만 있다고 생각지 마시고, 하고픈 것을 확실히 정해서 사립학교(2-5년)도 짭짤하게 괜찮은 맛의 학교들이 늘비해 있어요. 자신있게 도전해 보세요.

명성있는 사립학교도 4년제 학교가 있는데 그 학위도 국립학교의 디플롬 못지않게 인정한다. 학교선별시 사립학교의 학위를 국가가 인정하고 있는것인지 알아보아야 한다.
대체적으로 년수에 따라서 4년정도면 수준있는 디플롬이라고 볼수있다.

아! 한가지 학비가 비싸지요. 15000프랑(2287유로)에서 50000프랑(7622유로)까지 천차만별인데, 뭐! 이젠 한국도 대학등록금 만만치 않다고 하던데 ... 비슷 비슷할꺼예요.

3. 한국에서 끙끙대고 있지말고 프랑스로 날아올것,

장기간이 아닌 여행으로라도 잠시 사전답사를 핑계로라도 들려볼 것, 혼자힘으로 어학입학과 기숙사등 구하기 쉽지 않으니, 어학입학증과 기숙사나 집을 유학원을 통해 제공 받는것이 시간을 절약할 듯... 그렇지 않으면 이곳에 있는 이에게 신세를 지거나 자신이 혼자하려면 골치아프니까...

4. 유학원을 통하지 않았다면,

집구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니 단기간 민박이나 하숙집에 있으면서 기숙사나, 집을 물색할 것.

▲유학경비 사람마다 어학비나 식비나 집세에 따라 다른데 대략 파리기준으로 따져보면,

한달 경비 계산
-알리앙스 어학원은 한달에 1700프랑(259유로)
-파리집 값은 최소 2500프랑(381유로)(기숙사나, 가정집에 세들어 살거나, 다락방수준의 외각지대의 경우)
-식비 500(76유로)(배고플 정도의 빈약한 양, 한끼나 두끼로 해결)-1000프랑(152유로)정도
-교통비 월카드 1-2존 파리시내의 경우 300프랑(46유로)
절대 그 이외의것을 사지도 않고 쓰지도 않고 절약하면서(거지처럼...?) 산다.

총 5500프랑(765유로) 됩니다. 1인기준 한화로 9십3만5천원꼴
백만원으로 한달은 살수 있지요. 유로로는 6.5557을 곱하기 하셔요.
별도로 싼 비행기 파리편도는 65만원...

지방의 경우 어학원을 통해 구하는 집들은 지방이라고 결코 싸지 않고 혼자 가서 구하거나, 대학기숙사로 들어 가는 것이 (1000프랑(152유로)정도) 집세를 절약할 수 있지요.

5. 프랑스 도착, 1차적으로 어학기관에 신청하여 어학을 머리에 쥐가나도록 공부할 것,

될 수 있다면 지방에서 어학할 것, 시골틱, 친절한 프랑스 친구 사귈 것, 1년간 나~~~ 죽었다고 생각할 것, 너무 심했나?

6. 어학공부시간이 하루종일이 아니므로,

시청이나 구청에서 여는 아뜰리에를 알아보고 데상이나 크로키를 통해 작업을 해 나갈것(개인작업을 만들것, 방이 좁다구? 핑계되지 말고 1차도시에 작품은 소품이므로 50x70cm 어느곳에서든 만들수 있음)

프랑스로 유학와서 처음으로 두뇌의 고통을 받게 되는 것은, 불어가 안되기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것이다.

책으로 하는 불어하고 실제 생활불어는 완전히 딴판이다.

어학기간 1년이 프랑스 생활 10년을 좌우한다. 1년 불어로 10년을 사는것 같다. 꾸준히 공부해 주어야 한다.

사진2 : 퐁피두 센터 공사중 사진, 전시구경 많이 다닐 것... 보는 것이 남는 것이다. 흰천이나 판데기가 아닌 스와츠 광고천으로 장식한 것이다. 볼거리이면서 공사하는것을 가리기도 하고... 아! 역시 멋져... 일석이조!

7. 2월중에 원하는 학교로 학교정보와 입학요강서를 보내달라고 편지 쓸것

입학원서 교부일시, 시험 및 면접일시, 서류제출일시, 입시과목등을 정확히 사전에 알아두는 일, 날짜, 서류준비등에 관한 사항은 (그것이 무엇에 관한 것이던) 항상 직접 알아볼 것이며 결코 소문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Bureau d'Inscription (등록사무실)에 가서 응시에 관한 제반정보를 얻고 혹시 변경사항이 없나 확인하는 일이다.

* 프랑스 유학절차

- 1기 과정 등록
♧ 입학서류 정보신청 : 프랑스 현지에 체류할 경우엔 해당대학에 직접 요청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엔 1년 이상의 체류 허가증이 요구된다.
매년 2월안에 각 학교의 주요분야에 대한 정보를 편지를 띄어 일차적으로 수집한다.
♧ 대학선택 : 대학은 우선순위로 1, 2 지망까지 할 수 있다. 단 파리 지역의 경우엔 한 대학만 선택해야 한다.
♧ 에꼴선택 : 입학시험 날짜에 따라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다. 사립전문학교일 경우 대학이나 그렁에꼴로 편입할 수 있는 디플롬이 인정되는지 알아 보아야 한다.
♧ 불어시험 : 편. 입학하기 위해선 불어 시험이 필수인데, 5월이나 9월에 실시되며 20점 만점에 최소한 10점 이상을 받아야 지원이 가능하다.
♧ 등록일정
- 1월 - 2월 : 프랑스대학이나 에꼴에 입학 서류 요청
- 3월 - 5월 : 입학원서를 본래 배포한 기관으로 발송
- 5월 - 6월 : 포토폴리오 심사 및 데상 실기시험과 불어시험
- 6월말경 : 편. 입학 결과
♧ 미술학교를 준비하는 과정은 불어수업과 병행해서 해야함으로 시간을 잘 조절해야 한다. 입시준비는 미래의 예술가로써 자신의 색깔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이 되어야 한다.

-2기 및 3기 과정 등록
2기 (학 석사) 및 3기 (박사) 과정에 입학하려면, 입학하고자 하는 대학에 등록서류요청 편지를 직접 보낸다 (♠ 반드시 반송우표를 동봉할 것). 이 과정의 입학은 대부분 서류전형으로 가능하며 (물론, 학과에 따라 예외도 많으며 점차 입학이 까다로와지는 추세임), 일반적으로 필요한 서류들은 다음과 같다.

-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대학교 (대학원) 졸업증명서/대학교 성적 증명서/주민등록 등본/등록 신청서 (각자 대학에 신청)/이력서/연구 계획서/체류증

이상의 서류들 가운데,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서류들을 구비하여 2-3월 경 대학에 보내면 매년 5-6월 경 각 대학심의위원회에서 학력동등 인정을 위한 심사를 한다.
유의할 점은, 대부분의 대학에서 모든 한국어로 된 서류들은 주한 프랑스대사관 문화과에서 필히 공증을 거친 불어 번역본을 요구한다. (♠ 대사관의 공증 서류 접수는 매주 월요일이며, 매주 금요일 14시 이후 서류를 찾을 수 있다).

사진 3: 각종 잡지, 책, 포스터, 영화자막, 뮤직비디오 클립, 광고, 방송관련 디자인 예제.

8. 3월에 도시에 완성할 것

미술학교 편입학을 위해서는 작품도시에가 필요한데 개인의 창조적인 작업의 색깔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자기만의 작업경향을 뚜렸이 가지고 있으면 금상첨화다.

미술준비학교에서 철저히 준비과정을 거치면서 빈틈없는 데상력과 무한한 상상력의 예술구역을 훑어 지나간다. 도시에를 만드는 과목이 있어 개인선생 지도아래 독창적인 자기스타일을 찾아나가는 작업을 한다.

대부분 미술학교 시험이 5- 6월에 있기에 최소 6개월전부터 도시에를 만드는 작업에 들어가야 한다.

한국의 미대입시에는 어느것이 좋은 데상이라는 개념과 디자인에는 조화로운 작업이라는 틀이 이미 정해져 있기에 다양성이 없다. 외어서 그려내는 죽어있는 석고데상을 통해 살아있는 점, 선, 면이 나올수 있겠는가? 주제가 있는 디자인 작업은 모든 학생들이 같아보인다. 한사람 작품인듯하다. 아주 불쾌한 일이 아닐수 없다. 텔런트들이 모두 똑같이 성형수술을 통해 같아보이는 일과 같다. 누가누군지 알아볼수 없는 헷갈리는 상황...

▲작업을 하기 위해 애를 쓰는 것에는 형식과 내용을 같이 해야한다.

1.정확한 데상력을 키우기위해 수많은 조각상과 인체를 그려보아야 한다. 데상을 통해 볼륨 형태 구도 해부학 원근법을 공부한다.
2. 회화를 통해 정물 인물 풍경을 그리고, 수채화 파스텔 연필 아크릴 유화 동양화등 다양한 재료를 통해 각자에게 맞는 표현 마티에르를 찾아낸다.
3. 조각을 통해 입체를 연구하고 평면과 입체공간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4.색채에 대한 지식을 통해 색에 대한 감각을 키운다.

실기와 함께 미술이론도 병행되어야 하는데 작품설명서를 A4용지 2장정도는 첨가해야 한다. 희망하는 전문분야가 무엇인지, 진학학교에 배우고자 하는 목표나 주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틈틈히 미술사개요와 작가연구 박물관 갤러리방문을 통해 개인의 방법론적 지식과 기술적 노하우 창조성 관찰력 추상 구상화에 대한 분석과 종합능력을 길러야 한다.

▲자, 그러면 필요한 도시에는 아래와 같다.

- 데상과 크로키 한권은 필수/개인 창작작품 최소 15점/작품사진첩과 설명/ 작품소개서 2장
도시에 dossier는 자료모음, 작품모음등 한국에서 흔히 쓰는 포토폴리오와 같은 말입니다.
사진들도 첨가해야 하고, 실제작품들도 필요합니다. 작품제목, 설명, 크기, 재료, 년도등 설명할수 있는것을 표시하면 되죠.

개인을 알리는 하나의 자료박스라 보시면 됩니다.
대학이나 미술학교에 입학 편입시 면담을 위한 필요한 자료로 1차시험에는 작품집을 보여주어야 하는데, 열마디의 말보다는 개인이 하고 있던것을 모두 보여줄 수 있는것을 중요합니다.

개인재산이라 할수 있는것으로 학교졸업후에도 사회에 진출하거나 중요한 사람과 만나 면담을 할때도, 언제든지 보여줄수 있는 것. 도시에는 한순간에 만들어 지는것이 아닙니다.
꾸준한 정성과 시간을 투자하고 사소한것도 개인의 자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사진4 : 리자 학교 요강서 중 - 컴퓨터 그래픽 작업모음

9. 5월 6월에 도시에 제출과 시험을 보던지 학장 면담을 하던지 필기시험을 보던지 기타 학교에 시험을 보러감....

국립미술학교나 사립학교에 입학이나 편입을 할시, 도시에를 심사할 교수들에게 발표와 면접을 보는것이 필수인데. 결코 엄숙하고 딱딱한 분위기는 아니다.

교수나 디렉터는 웃고 농담하며 학생들과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언제 프랑스에 왔는가", "이 곳 생활이 힘들지 않은가", "작품의 재료는 무엇인가", 작품의 논리는 무엇인가", "프랑스에 온 이유는", "왜 이 학교에서 공부하기를 희망하는가" 등등의 질문과 대답들이 자유롭게 오간다.

프랑스의 예술학교는 학교에 대한 명성보다도 교수, 즉 어떤 교수에게서 배웠는지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여기서 보자르는 불어 실력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실기 실력 비중이 더 크다는 점도 알아두자.

▲면접시 질응답 준비문제:

1. presentation du candidat; (7-8minutes) 자기소개를 하시요. 7-8분간
* Etudes en coree/ activites artistiques ? 한국에서 전공한것은/활동한것은
* Arrivee en France : a quelle date ? 프랑스에 도착한 날은
* Activites en France - apprentissage de la langue ? 현재 프랑스에서 하고 있는 것은
* Quels sont vos centres d'interet en dehors de l'art ? 예술에 관한것 이외에 흥미있는것은

2 Gouts et motivations du candidat ; (13-15m) 지원자의 흥미와 동기서 13-15분간
* Pourquoi etudier l'art (autre chose) ? 왜? 미술(디자인 건축 기타등등)을 공부하려 하는가
* Quelles matieres artistiques avez-vous etudie/ Souhaitez-vous etudier ? 미술재료 주로 써 본것은 무엇인가/ 어떤것을 공부하고 싶은가
* Quelles techniques de peinture vous interessent; huile, pastel, encre de chine etc. 회화 재료중 흥미로운것은 무엇인가; 유화 파스텔 잉크 등등
* Pourquoi avoir choisi d'etudier en France ? 프랑스에 공부하러 온 이유는
* Lectures sur l'art (livres, revues) -musees, visits en france 미술책이나 잡지종류에 관심분야는- 박물관방문이나 여행해본곳은
* Pourquoi avoir choisi notre ecole ? 왜 이 학교를 선택하게 되었는가

3 Projets d'avenir ; (8-9m) 앞으로의 연구과제 8-9분간
* Projets d'etudes au sein de notre ecole ? 학교에서 주로 공부하고자 하는것은
* Autres projets d'etude : autre branche, autre ecole.. ?. 학교 이외에 다른업의 일을 할 계획을 하고 있는가
* Projets professionnels du candidat ; 지원자의 전문적인 계획을 말하라 미래에 대하여

10. 프랑스의 학기는 사립학교는 9월에 시작 국립학교는 10월에 시작하니... 미술학교 준비기간을 잘 따져 볼것.

이상임.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