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프로덕트 | 리뷰

청국장이 빠띠쉐를 만나면

2011-03-21


하나의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시각적인 요소가 미치는 영향, 그 중에서도 먹거리를 선택할 때의 비중은 얼마나 될까? 먹을 것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성분이다. 어떠한 것이 얼마나 들었는지가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지만 그러한 성분, 제품에 대한 믿음을 주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그 믿음은 제품을 만드는 기업의 이름에서 나오고, 제품을 담고 있는 포장에서 나온다.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한 성공사례 중 여섯 번째로 식료품류를 살펴본다. ‘건강한 먹을거리’라는 믿음을 주는 디자인.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한 성공사례
18 리뉴얼라이프


기업개요
․개발기간 : 2005. 7 ~ 2005. 9(60일)
․디자인비용 : 23,530천원(정부지원 15,400천원)
․디자인개발지원 : 디자인아이엔지
․대표자 : 장익순
․설립연도 : 2004
․주생산품 : 청국장가공품/무농약 쌀과자
․주소 : 서울시 송파구 풍납동 166-5

기존 생청국장은 청국장 고유의 냄새와 맛으로 쉽게 먹기가 불편함을 개선하여 동결 건조청국장에 먹기 쉽게녹차, 치즈 등 천연분말 및 초콜릿을 입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영양식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게 3년여의 연구 끝에 개발하였음.
이를 바탕으로 제품을 제작, 시장에 선을 보였으나 소비자 선호가 저조하여 구매 욕구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웰빙(well-being) 트렌드 디자인 개발로 상품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이 과제로 대두됨


디자인 전략
- 웰빙(well-being)제품의 콘셉트 충족으로 제품의 차별성 부각
- 전통적 이미지만을 강조한 평범한 디자인에서 이국적 감각과 퓨전청국장 이미지를 줄 수 있는 디자인 접목
- 소비자 호감을 불러일으키는 디자인개발로 소비자 구매욕구 충족
① 기획 및 개발단계


디자인 개발과정
② 제품화단계


·최종 양산제품


개발성과 및 기대효과
① 개발효과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본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상기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