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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쳐 | 리뷰

2007 D&AD Student Awards 수상작

2008-03-04


D&AD Student Awards의 위상이 날로 드높아지고 있다. 2007년 제출된 작품들의 경우, 심사위원들이 ‘지금까지 최고’라고 할 정도로 그 역량이 향상됐다. 특히 사회성과 실험성이 모두 반영된 작품들이 많아 디자인 이념에도 영향을 준 듯하다.

2007 D&AD에는 41개 국가에서 총 3,600부의 작품이 제출됐다. 그중 31%는 영국 본토가 아닌 해외작이다. 2006년의 26%와 비교해 지난해는 더욱 국제화된 양상을 띠었다.

D&AD 학생상에 입상된 작품 수는 총 394점이었으며, 그 중 28점의 작품이 최고 성적을 얻었다. D&AD 학생상을 주관하는 Garrick Hamm위원장과 D&AD상 Tony Davidson 위원장은 이 28점의 작품 안에서 2007년의 대상을 뽑았다. 중앙 St. Martin 예술디자인학원의 역량은 여전히 가장 강했다. 그들은 15개의 ‘학생 연필’ 상을 휩쓸었다.

Garrick Hamm 위원장은 "회를 거듭할수록 작품의 수준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어떤 작품의 경우는 매우 전문적이어서, 평가위원회에서도 믿기 어려울 정도였다"고 설명하며, 이번2007년의 작품을 가장 높게 평가했다.

그는 또 "메이저 광고회사들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은 학생들의 졸업 작품에서 인재를 찾을 필요가 없다"며 "매년D&AD 학생상의 연감을 통해 영국 내 창의적인 우수한 인재들을 얼마든지 고를 수 있다"고 농담을 덧붙였다. 하지만 Grrick Hamm의 말은 절대 과장이 아니다. 일단 학생들의 작품을 접하게 되면, 그 작품들 속에 표현된 숙련된 기법과 개방된 아이디어에 절로 감탄하게 된다.



▶일등상
유 형 : 공예디자인
광고주 : Grazia(의류)
작가 : Danaya Bunnag, Komal Ghai, Eisha Maskara
학교 : 중앙 St. Martin 예술디자인학원(영국)
지도교수 : Cath Caldwell

이 의류광고 시리즈는 우리가 봐왔던 일반적인 의류광고와는 다르다. ‘자살’을 연상케 하는 비주얼과 대수롭지 않게 표현된 카피를 통해 인생무상이 돋보인다. 카피는 "일주일 내에 많은 일이 발생한다."


▶일등상
유형 : 포장디자인
광고주 : King Cobra(식품)
작가 : Natasha Wynn
학교 : Falmouth대학(영국)
지도교수 : Mafalda Spencer

이 상품포장 시리즈는 창의성이 정교할 뿐만 아니라 포장내부의 세부디자인의 경우, 소비자로 하여금 짙은 인도 풍의 운치를 느끼게 한다. 또한 선물포장의 시각에서 디자인됐으며, 전체 분위기 역시 간결하고 중후하다.


▶이등상
유형 : 광고
광고주 : Corbis
작가 : Shawna Laken, Ryan Raab
학교 : Miami 광고학원(미국)
지도교수 : Ian MavorahCORBIS

그림 폴더에있는 작품을 정렬하여 조합하면, 두 명의 전기적인 인물, 로큰롤의 개척자 존 레논과 마이크로소프트의 CEO 빌게이츠가 나타난다. CORBIS 그림폴더는 풍부한 정보를 전달해주는데 이 모든 작업은 세심함과 인내심을 요하는 것으로, 관건은 앉아서 버틸 수 있느냐이다. 창의성이 뛰어나다


▶일등상
유형 : 그래픽디자인
광고주 : 공포영화제
작가 : Nick O’ Brien
학교 : Kingston 대학(영국)
지도교수 : Mike Bond

이 작품은 공포영화제를 위해 디자인된 포스터로 보는 사람을 모골 송연하게 만들면서도 일목요연한 점이 돋보인다.


▶일등상
유형 : 포장디자인
광고주 : Warburtons(식품)
작가 : Sophie Towler
학교 : Falmouth 대학(영국)
지도교수 : Jonathan Unwin 등

유명한 이탈리아의 빵 브랜드, Warburtons의 타깃은 30세 전후의 여성이다. 이들은 스스로의 소비 관념과 선호도를 지니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 브랜드의 독특한 외장디자인은 소비자가 쉽게 호감을 느끼게 만드는 비결. 포장지에는 "나를 방해하지 마세요, 감사합니다!"라는 개성 있는 문구가 써져 있으며, 호텔 방문의 손잡이처럼 디자인돼 있어 손잡이를 열면 신선함을 여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표현됐다.


▶전체대상
유형 : 뮤직비디오
광고주 : The Clock
작가 : Scott Evans
학교 : University College for the Creative Arts at Farnham(영국)
지도교수 : Phil Ely 등

이 녹화 테이프의 길이는 4분13초이고, 전부 문자 형식으로 사람이 대자연과 자원을 소모하는 것에 대해 표현했다. 작가는 자기 자신도 그 안에 포함시켜 이 광고를 제작하는 중에도 전력 • 금속 • 석유 등의 자원을 소모했음을 밝힌다. 심지어 우리가 이 광고를 시청할 때조차도 쉼 없이 자원을 소모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붉은색으로 강조된 글씨는 사람들이 엄청난 양의 자원을 소모하고 있음을 일깨워준다.


▶일등상
유형 : 광고
광고주 : HIV접종백신
작가 : Erik Nordenankar, Anders Lovgren
학교 : Beckmans 디자인대학(스위스)
지도교수 : Lars Fuhre 등


▶이등상
유 형 : 광고
광고주 : HIV접종백신
작가 : Revekah Foote, Kelda Hunter
학교 : Aut대학(뉴질랜드)
지도교수 : Paul White

이 두 개의 공익광고는 소비자에게 HIV백신접종의 중요성을 표현하고 있다. 당신의 아이가 어리다고 가볍게 판단하지 않기를 경고한다. 또한 HIV 접종을 횡단보도, 수영장의 경계선에 비유해 빨간불일 때 길을 건너지 않으며, 또 수영할 때 깊은 곳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를 주는 것처럼 접종 역시 중요하다고 아이들에게 알릴 것을 강조한다.


▶일등상
유형 : 당신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작가 : Steve Haslip
학교 : 중앙 St. Martin 예술디자인학원(영국)
지도교수 : Phil Baines

이것은 하나의 개방적인 제목이다. 학생으로 하여금 생활 속의 물건을 재활용해 디자인하도록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이 인터넷으로 T셔츠를 구입하면,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골판지로 된 박스포장을 받게 될 것이다. 이 작품의 작가는 이 포장 재료를 이용해 옷걸이를 새로 디자인했고, 또한 만드는 방법을 자세하게 표시하고 있다. 독창적이고 실용적인 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일등상
유형 : 광고
광고주 : Vodafone UK Foundation
작가 : Henry Sly
학교 : Somerset 대학(영국)
지도교수 : Guy Lawrence 등

눈에 띄는 빨간 종이 위의 하얀 화살표는 도움이 필요할 때, 화살표가 가리키는 기관을 찾아오면 즉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사람들에게 알린다. 즉, 집 없고 돌아갈 곳 없는 사람들의 눈에 가장 잘 띌 수 있는 장소인벤치 옆 쓰레기통, 통로 벽, 정거장의 유리 같은 공간의 연관성을 교묘하게 이용해 이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뻗고 있다.


▶이등상
유형 : 광고
광고주 : Dove
작가 : Elizabeth Querstret, Heather Stevens
학교 : Gloucestershire학원(미국)
지도교수 : Frank Holmes 등

이 광고는 ‘외모의 아름다움에 치우치기보다는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가장 아름다운 것’이라는 Dove 브랜드의 지향점과 일치한다. 광고의 주인공은 장애인들이다. 휠체어를 탄 장애인, 맹인 안내견을 따라가는 맹인 등 모두가 Dove의 소비자이다. 광고카피는 이러한 사람들의 입을 통해 진정한 이름다움은 각자의 마음속에 있다고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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