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스페이스 | 리뷰

상징성과 고유성의 유기적 결합

2011-10-21



우리나라의 남부지방 한가운데에 위치한 내륙산간지역인 거창읍의 관문에 특이한 형상의 건물을 발견하게 된다. 참살이가족문화센터(거창순복음교회)는 신개발지역에 위치한다. 이미 인근에 아파트 단지가 형성되기 시작했고, 개발예정지인 만큼 주변에 크고 작은 건물들이 들어서기 시작했다. 교회 건물 동편으로는 폭 20m 도로와 넒은 거창천이 흐르고, 거창천 너머로 수려한 산들이 병풍처럼 둘러져 있어 수려한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계획초기부터 이러한 자연환경을 이용하고자 동편으로는 넓은 창(커튼월)을 확보하여 주변의 자연을 실내로 끌어들이고 내부의 모습은 세상 밖으로 투영시켜 교회가 지역사회에서의 상징성과 그 존재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하고자 계획하였다. 한편 서쪽으로는 건물 밀집예정지라서 막힌 면으로 구성하고자 구약시대 노아의 방주에서 의장적인 요소를 가져와 구원의 방주를 연상시키고 선교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도록 계획하였다.

설계총괄 윤승지/ 규빗종합건축사사무소
설계담당 규빗종합건축/ 오영기, 신현민, 이윤학, 김도선, 전지형, 김수정
시공 (주)엘라종합건설
위치 경남 거창군 거창읍 소만지구 17블럭 1로트외 4필지
대지면적 3,254.60㎡
건축면적 1,527.80㎡
연면적 5,435.61㎡
규모 지하1층, 지상9층
구조 철골, 철근 콘크리트 + 스틸 파이프 트러스
내부마감 화강석물갈기, 마천석, 목모보드
외부마감 THK24 컬러복층유리, 스테인리스 스틸패널, 화강석버너구이

지역에 랜드마크로서의 건물 형태와 기존교회의 틀에 벗어난 형태로 21세기 새로운 교회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내부공간은 공간의 틀을 한정하지 않고 각 공간의 볼륨들이 만들어 내는 틈과 벽, 기둥, 칸막이들로 자연스럽게 공간이 형성되도록 하였다. 또한 밝고 창의적인 이미지의 공간을 추구하며 교회지만 지역의 각종 문화 행사를 수용하고, 새로운 선교 공간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한국교회의 새로운 비전센터로서의 기능에 부합하는 열려있는 공간창출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이러한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 먼저 교회의 사용공간과 문화 비전센터의 기능을 두 개의 큰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형태적 특성을 부여하여 설계하였다. 구약(주전)시대에 나오는 노아 방주의 형태와 신약(주후)시대 때 그리스도인들의 상징이었던 물고기 모양의 익투스(ΙΧΘΥΣ)를 서로 대비시켰다. 이로써 교회의 상징과 고유성(Identity)이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형태적으로는 서로 대비되어 새롭고 독특한 참살이가족문화센터(거창순복음교회)를 완성하게 되었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