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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자인 가구의 대표주자, 독일 Zweitsinn

2011-03-30


독일에서는 연간 700만 톤 가량의 가구가 폐기된다. 이 중 90%는 소각되거나 매립되고 5~10%만이 새로운 주인을 찾거나 재활용된다. 널빤지 하나를 새로 생산하는데 kg당 약 350g의 CO2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중고가구를 재활용하여 판매하는 리사이클링 디자인(리자인)은 CO2 절감 효과와 더불어 성숙된 친환경 의식을 발현하는 일종의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기사제공 | 디자인DB(www.designdb.com)

독일 가구산업의 ‘리-디자인’ 트렌드
리자인 가구의 인기는 일반 소비자들의 친환경의식이 성숙한 데에서도 이유를 찾을 수 있지만 리사이클링을 통해 생산된 가구가 질적으로나 디자인 면에서나 뛰어난 제품이라는 데에 있다. 현재 독일에서 리자인 제품은 가구, 인테리어 용품에서 가장 활발하게 생산되고 있다.


독일 리자인 가구의 선구자 Zweitsinn
도르트문트 공대 환경연구소(INFU)의 프로젝트에서 출발한 Zweitsinn(쯔바잇신)은 독일 내에서 중고품이나 폐기물을 새롭고 특이한 모양의 가구로 리모델링하여 판매하는 리자인 분야의 선구자이다. Zweitsinn은 제품을 폐기처분하는 관례에서 벗어나 자원을 보호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발족되었으며 생산제품은 생활용품에서부터 예술 디자인 작품에 이르기까지 방대하다. 주로 나무, 금속, 섬유, 스티로폼 등의 저렴한 소재를 활용하여 세련되고 신선한 디자인으로 재창조하고 있는데 때로는 아이스크림 막대기가 조명으로, 와인 상자가 책상으로 둔갑하기도 한다. 소비자들은 이를 통해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비교적 저렴하며,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가구를 갖게 되는 것이다.

성공비법 1. 디자이너 네트워크를 통한 유통채널 구축
Zweitsinn이 현재 독일에서 ‘리-디자인’ 분야의 대명사로 불리는 데는 나름대로의 독특한 경영 방식이 숨어 있다. 현재 독일에서 제작되는 리사이클링 디자인 제품은 대부분 디자이너의 작품으로 ‘07년 이후 수여되고 있는 ‘리사이클링 디자인상’ 역시 디자이너의 아이디어 상품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이 예술적 작품으로 인식되는 리사이클링 디자인 제품은 대부분 고가인 경우가 많으며, 소비자 역시 일반 소비자라기보다는 디자인 제품에 가치를 부여하는 일부 고객에 국한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리사이클링 디자인 제품을 주도하고 있는 디자이너 역시 대부분 작품 형식으로 제품을 제작하는 경우가 많고 기업 형태가 아닌 디자인 창작활동으로 인식되므로 소규모의 생산만이 가능하다. 반면 Zweitsinn은 총 8명의 가구 디자이너를 포함한 수공업자, 제조업체, 학생 및 대학생들의 네트워크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 네트워크에 가담하고 있는 총 인원은 600여명에 달한다. 이들은 공동 작업을 통해 개별적으로 개발한 제품을 공동으로 유통하고 있으며 Zweitsinn은 디자이너들을 위한 장터로 한 몫을 하고 있다. 아울러 자체 온라인 판매를 통해 고객에게 보다 가까이 갈 수 있는 경로도 확보하고 있다.


성공비법 2. 리사이클링 시리즈 출시
Zweitsinn은 기존의 틀을 깨고 재활용 디자인 가구 시장에서 보기 드물게 리사이클링 가구를 시리즈로 제작, 판매하는데 성공하여 주목을 끌고 있다. 물론 이는 공장에서 조립 생산되는 제품과는 다르나 동일한 소재를 사용해 유사한 제품의 제작이 가능하다. 특히 회사의 디자이너이자 대표인 쉬베(Oliver Schuebbe)가 개발한 책장 ‘Frank’는 이미 3,500여개가 판매되었을 정도로 대단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 가구는 흰색의 래크칠을 한 제품과 칠을 하지 않은 원목재질의 두 가지 모델로 제공되는데 고객의 취향에 따라 콤비네이션도 가능하다. 특히, 이러한 시리즈 제작을 위해 매주 약 10톤의 폐기물을 처리하고 있는 Herfold(헤르폴트) 폐기물 판매소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대량 생산 및 판매는 동일한 폐기물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전제조건 하에서 가능하며, 이를 통해 Zweitsinn은 Frank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출시할 수 있었다.

성공기법 3.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배려
에코 가구 디자인 분야는 새로운 틈새시장을 찾아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 기본적으로 디자인은 소재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이루어지며 독자적인 가구 설계를 실행에 옮길 때 생산이 가능하므로 디자이너의 역할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디자인가구는 대부분 고가제품이며,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유일한 제품이기도 하다. 그러나 리자인 제품에서는 바로 이러한 디자인 제품에 대한 고객 개개인의 취향이 구매에 결정적인 조건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고객은 바로 세상에서 단 하나 뿐인 제품 구매에 큰 가치를 두며, 이를 소장하는 재미를 갖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Zweitsinn의 소파 ‘Pixelstar’는 제작 과정에서 고객을 직접 색상 디자인에 참여시켜 개인 취향을 보다 더 잘 살릴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이에 따라 소재의 질감이나 색상을 살려 소파별로 다양한 색상 연출이 가능하다.

또한 Pixelstar는 낡은 바지나 외투, 매트리스 등을 활용하여 제작되었으며, 특히 원 소재의 질감을 그대로 잘 살려낸 것이 특징이다. 그 밖에도 색채감을 살린 ‘Pop Art History’ 서랍장을 비롯해 18종의 목재를 활용한 조명등 등이 인기를 얻고 있다.


성공비법 4. 친환경 효과 부각
독특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고객 이외에도 리자인 제품은 친환경 소재를 재활용한 제품에 관심을 갖고 있는 고객을 주 타깃으로 한다. 따라서 Zweitsinn은 제품별로 고객이 CO2 절감효과를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역시 고객들의 구매동기로 작용하고 있다 예컨대 15kg 중량의 Zweitsinn 널빤지 가구를 구매할 경우, 다른 기업의 가구를 살 때보다 5.2kg의 Co2를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Zweitsinn은 소재면에서도 고객들의 친환경 의식을 고려해 재활용 소재 자체의 흠집이나 긁힌 부분 등을 있는 그대로 두어 제품의 소재의 멋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Zweitsinn의 고객들은 이러한 점을 높이 사고 있으며, CEO인 쉬베 역시 Zweitsinn의 설립취지가 “할머니, 할아버지가 남긴 오래된 가구에서 손녀, 손자가 사용할 새로운 가구를 만든다”라고 밝히고 있다. 이 외에도 Zweitsinn은 각 제품별로 소재의 출처(History)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해 고객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성공비법 5. 가격은 down, 품질은 up
Zweitsinn은 대부분의 리사이클링 디자인 가구가 고가라는 선입견을 떨쳐버리게 하는 데도 한 몫을 하고 있다. 예컨대 인기제품인 책장 ‘Frank’는 개당 19유로에 판매되고 있어 고객들이 원하는 대로 크기 조절이 가능하며 저가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을 자랑한다. 또한 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Zweitsinn의 제품은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성분 테스트를 실시한다.


Zweitsinn, 리자인 제품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가구 브랜드로 부상
Zweitsinn 성공의 의의는 생산과정이나 온실가수 배출을 최대한으로 줄이고 좋은 품질의 제품을 고급 디자인으로 재활용한 가구를 시리즈로 출시하여 디자이너 제푸에 한정되어 있던 기존 시장을 대중화 하였다는 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외에도 Zweitsinn은 청소년이나 장기 실업자들을 함께 작업에 참여시켜 고품질의 디자인 가구 생산에 적극 동참하게 하고 있어 기업의식 역시 매우 성숙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현재 독일 리자인 가구 시장이 저변화되어 있다고는 볼 수 없으나 Zweitsinn으로 리-디자인 가구시장의 초석은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Zweitsinn의 성공과 함께 독일의 리자인 가구 시장도 성장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향후 10~20년 내에 가구 재활용 비율이 50%까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Zweitsinn을 통해서도 볼 수 있듯이, 고품질의 제품은 좋은 서비스로 제공하는 기업만이 장기적으로 시장에서 입지를 굳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는 동 업종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모든 기업들이 명심해야 할 성공의 열쇠라 할 수 있다.


출처 | KOTRA Green Report Vol. 09 2010 Autum
본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상기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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