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041
연등회의 정체성· 상징성을 담은 캐릭터
(연등회를 상징하는 캐릭터로 SNS 등 다양한 범위에서 활용 가능한 대중성 높은 캐릭터)
* 제작방향
- 연등회와 관련된 스토리텔링을 담은 캐릭터
- 친근하고, 대중적이며, 최근 트랜드를 반영한 캐릭터
- 다양한 온라인 채널(유튜브, 인스타그램, SNS 등)에 활용 가능한 캐릭터
- 조형물 제작 등 상품화 가능성이 높고, 제작비가 과다하지 않은 캐릭터
|
< |
관련 정보 사이트 |
> |
|
|
|
|||
▪ 연등회 홈페이지(http://www.llf.or.kr/) |
||||
▪ 연등회 SNS 참조 |
||||
-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XvpnfVkrhD90jVr7hjfxSQ)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lotuslanternfestival/) -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LotuslanternfestivalSeoul) |
누구나 참가 가능
※ 1인(팀)당 3 작품까지 제출 가능 하나 중복 수상 불가
※ 1팀당 5명을 넘을 수 없음
1. 공모기간 : 2022. 10. 1. ~ 2022. 10. 31.【31일】
*접수기간 : 2022. 10. 17. ~ 2022. 10. 31.【15일】
2. 결과발표 : 2022. 12월 중 연등회 홈페이지 공고 ※ 심사 일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가. 제출사항
- 공통 기본 : 캐릭터 전신 기본형 1종 (앞, 뒤, 양측면 모습)과 응용형 3컷 이상(표정, 형태, 착장, 행동 등 자유롭게)
- 선택 : 캐릭터 디자인을 응용한 상품, 기념품 등
나. 크기: A4(210×297㎜) / 해상도 :300dpi 이상 / 확장자 : JPG, JPEG, PNG
다. 제작방법: 컴퓨터 그래픽, 일러스트, 손그림 등 다양
라. 수상작은 추후 원본 파일 제출
(컴퓨터 제작 : AI, PSD 파일 등 해상도 300dpi 이상, 일러스트 등 : 원본작품)
마. 규격에 맞지 않는 출품작은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음
총 10명, 550만원
구분 |
시상자수 |
시상내역 |
총금액 |
대 상 |
1명(팀) |
상금 300만원 |
300만원 |
최 우 수 |
1명(팀) |
상금 100만원 |
100만원 |
우 수 |
3명(팀) |
상금 각 50만원 |
150만원 |
장 려 |
5명(팀) |
상장 및 부상 |
- |
*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작품수는 변경될 수 있으며, 적합한 작품이 없을 경우 시상하지 않을 수 있음.
가. 접수기간 : 2022. 10. 17. ~ 10. 31. (15일)
나. 신 청 서 : 붙임 참조
다. 제출서류 : 신청서 및 작품 파일
* 서식1. 참가신청서 * 서식2. 디자인 파일 양식 * 서식3. 서약서 * 서식4.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 작품 파일(JPG, JPEG, PNG) |
라. 제출방법 : 제출서류를 e-mail로 제출
▪ 제출처 : 연등회보존위원회 (llf_0408@naver.com)
▪ 파일명 : 연등회 캐릭터 공모_응모자 이름
마. 제출문의
▪ 연등회보존위원회 / ☎ 02-2011-1744 / E-MAIL : llf_0408@naver.com
가. 1차 전문가 심사방법 및 기준
▪ 심사방법 : 관련 분야 전문가 및 연등회보존위원회 심사위원회 구성, 심사하여 고득점 출품작 순으로 5점의 출품작 선정
▪ 심사기준 및 배점
평가항목 |
평가요소 |
배점 |
작품성 |
◦ 연등회의 의미와 가치를 잘 표현하고 있는가(정체성) ◦ 연등회의를 상징하는 요소를 잘 반영하고 있는가? |
20 |
디자인 |
◦ 디자인의 완성도가 있는가 ◦ 불교를 소재로 대중적인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디자인인가 (대중성) |
20 |
상품가치성 |
◦ 온라인 및 SNS 활용이 가능한가 ◦ 조형물 등 상품화를 위한 성공 가능성이 있는가 |
15 |
창의성 |
◦ 디자인이 개성있고 참신한가 ◦ 설정이 독창적이며 표현이 창의적인가 ◦ 창작 또는 재구성을 통해 저작권에 저촉되지 않는 디자인인가 (창작성) |
15 |
나. 2차 심사방법 및 점수
▪ 심사방법 : 전문가 심사를 통과한 5점 출품작을 온라인ㆍ오프라인을 통하여 확대 심사(전체 종무원, 연등회 참가단체 등)
▪ 심사점수 : 해당 출품작 득표수에 총 투표수를 나누고 30을 곱한 점수
다. 수상작 선정방법 : 1차 전문가 및 2차 심사점수를 합산한 점수의 고득점 출품작 순으로 수상작 선정
* 수상작은 차후 캐릭터 연계 홍보사업(SNS홍보, 캐릭터 상품 개발, 마스코트 인형 및 상품 제작, 조형물 설치 등)에 활용될 수 있으며 연등회가 응용 또는 변형해 사용할 수 있음
가. 제출된 출품작은 반환하지 않음
나. 참가신청서의 기재착오 또는 누락, 연락불능으로 인한 불이익은 신청자에게 있음
다. 출품작이나 출품작 주변장치(작품파일)에 신청자에 관한 사항을 표시할 수 없음(성명/단체명, 기타 정보 등)
라. 출품작은 타 공모전에 출품되지 않은 본인 순수 창작물에 한함
▪ 타 공모전 수상작, 타인의 저작물 도용 등의 경우 심사에 제외
▪ 심사 후 수상작으로 결정된 작품이라 하더라도 추후 이의신청 등 문제 발생 시 사실조사 및 검토 결과에 따라 수상이 취소될 수 있으며, 지급된 상금은 반환하여야 함
마. 신청자는 출품작이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의무를 다하여야 하며, 법적 분쟁 발생 시 모든 책임은 신청자에게 있음
바. 신청자는 공모전에 응모함과 동시에 출품작(캐릭터 디자인, 이름, 설명 등)이 2차 심사(선호도조사, 공개 검증 등)를 위하여 일반 대중에게 공개되는 것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함. 신청자는 출품작의 공개에 대해 거부할 수 있으나, 해당 경우 수상작으로 선정될 수 없음
사. 수상작은 저작재산권 전부(2차 저작물 작성권 포함)에 대한 양도계약이 체결되며 수상작의 저작재산권에 대한 양도비용은 입상에 따른 시상금으로 대체됨
아. 수상작 신청자가 단체인 경우 상금은 대표자에게 지급되며, 상금 배분 등의 문제는 단체 내부자 간의 문제로 연등회는 관여하지 않음
자. 시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가 부담하여야 함
차. 수상작은 차후 캐릭터 연계 홍보사업(SNS홍보, 캐릭터 상품 개발, 마스코트 인형 및 상품 제작, 조형물 설치 등)에 활용될 수 있으며 연등회가 응용 또는 변형해 사용할 수 있음
* 기타 참고사항
가. 수상작 외의 출품작은 공모전 종료일로부터 3개월 내에 모두 폐기함
나. 출품작이 심사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수상작을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연등회보존위원회 ☎ 02-2011-1744 / E-MAIL : llf_0408@naver.com
#연등회 # 캐릭터 # 일러스트 # 굿즈 # 유네스코 # 인류무형문화유산 # 국가무형문화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