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160
- 기업부문 : 기업이 제시한 물품의 디자인
* 참여기업별 과제내용은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예정
- 자유부문 : 디자이너가 자유롭게 창안 또는 개선한 디자인
* 예) 졸업작품 또는 과제물도 가능
중점분야 |
자유부문(지정) 테마 |
|
① |
산업/교통안전 |
- 교통 운전자 및 보행자 안전관련 제품개발 - 산업재해 관련 제품 |
② |
퍼스널모빌리티 |
- 전동 킥보드 등 개인용 모빌리티 |
③ |
헬스케어 |
- 웨어러블기기(스마트워치 등), 휴대용기기(혈압계, 혈당계 등) |
④ |
서비스로봇 |
- 헬스케어로봇, 의료로봇, 청소로봇, 호텔서비스로봇, 음식서빙 로봇 등 |
⑤ |
지능형가전 |
- 스마트홈, 스마트스피커, 전기차 충전기, 지능형 건강기기 등 |
⑥ |
기타 |
- 그 외 자유롭게 디자인하여 제안하는 모든 물품 |
- 만 18세 이상의 개인 또는 팀으로 출품 가능 (*팀 당 총 2명으로 제한)
- 참여기업과 출품자 간에 고용관계가 있거나 출품작이 출품자가 소속된 회사의 업무영역에 속하는 경우에는 응모자격 없음
* 예) A 가구회사 직원이 가구를 출품 (단, A가 허락한 경우는 자유출품부문 응모자격 인정)
- 출품 전에 이미 공개된 지 1년이 경과한 작품은 출품 불가능
* 관련법령 : 디자인보호법 제36조(신규성 상실의 예외)
- 디자인 등록요건을 갖춘 작품이어야 출품 가능.
ㆍ타인의 작품을 모방하지 않아야 하고, 기존 타인의 디자인과 비교했을 때 새롭고 창의적이어야 함
ㆍ디자인이 주는 의미나 내용 등이 일반인의 통상적인 도덕관념이나 선량한 풍속에 어긋나거나 공공질서를 해칠 우려가 없어야 함
* 관련법령 : 디자인보호법 제62조(디자인등록거절결정)
- 자유부문 : 2023. 3. 20.(월) ~ 6. 9.(금) 24:00 까지
- 기업부문 : 2023. 3. 20(월) ~ 6. 9.(금) 24:00 까지
- 총상금 4700만원
ㆍ대상 (1) 500만원
ㆍ금상 (3) 각 300만원
ㆍ은상 (9) 각 100만원
ㆍ은상 - 참여기업상 (약 20건) 각 100만원
ㆍ공로상 (4) 각 100만원
- 대회 홈페이지(www.d2bfair.or.kr)를 통해 온라인 접수
- 순서 : ①회원가입 후 ②작품 접수*
- 방법 : 대회 홈페이지에서 양식 작성 및 제출물 업로드 (규격 준수)
* 제출물 : 1차(디자인 초안 및 설명), 2차(디자인 수정안, 출원사실증명원)
* 시스템 과부하 시, 사무국 메일(d2b@d2bfair.or.kr)로 접수. 마감 연장 불가.
* 접수 마감일은 작품접수가 폭주할 수 있으니 가급적 이전에 접수 요망
* 팀의 경우 모든 팀원이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홈페이지를 확인
- 'D2B 썸머스쿨' 운영을 통한 다양한 특전 제공
*썸머스쿨은 1차 합격자 대상 필수교육으로 진행되며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공지 예정
ⓛ 스스로 디자인 출원이 가능한 지식재산 기초 교육 지원
② 전문가를 통한 디자인·지식재산 역량강화 온오프라인 상담 지원
③ 디자인권 실시 계약 협상 및 체결 지원
- 수상 제외(취소)사항
*본인의 창작이 아니거나 공지된 디자인과 동일·유사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국·내외 유사대회에서 수상한 동일·유사 작품은 출품 불가 및 수상될 경우 추후 취소 가능
*출품자의 신원을 알 수 있는 표식이 있는 경우
*출품자와 창작자(디자인등록출원서의 기재사항)가 다른 경우 * ‘창작자’란에 출품자 이외의 사람이 추가되는 경우에는 부정 출품작으로 간주 * 공동 출품 시 ‘창작자’란에 일부 출품자가 누락된 경우에는 누락된 출품자는 시상제외
*동상 이상 수상작 중 최종 발표일까지 디자인 출원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 출원 이후 등록단계에서 의견제출통지 등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음
*실명으로 수상 사실이 보도되는 것을 기피하는 경우
*출품자 본인이 소속된 기업에 출품하거나 소속기업과 디자인권 실시허락 계약을 진행하는 경우
‘2022 D2B 디자인페어’ 사무국
- 이메일 d2b@d2bfair.or.kr
- 전화 02-3153-7612
#특허청 #특허청공모전 #디자인공모전 #아이디어공모전 #디투비 #D2B #디자인페어 #공모전 #상금 #권리화 #사업화 #상품화 #라이선스 #교육 #썸머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