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74
제 2회 실감콘텐츠공모전- 실제같은 가상세계
▶ 공모주제
- 「실제같은 가상세계」를 주제로 문화유산, 자연재해, 엔터테인먼트 등의 스마트한 실감콘텐츠 공모
▶ 공모자격
- 전국 청소년과 대학생/일반인 (개인/ 팀당 4명 이내)
▶ 참여방법
-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 (http://ucc.real4dhub.or.kr)
▶ 공모일정
(1) 1차 접수 : 2016년 12월 12일 (월) ~ 12월 16일 (금)
(2) 1차 발표 : 2016년 12월 28일 (수) 16시 (예정)
(3) 실감효과 저작도구 교육 기간: 2017년 01월 03일(화) ∼ 2017년 01월 13일(금)
(4) 2차 접수 : 2017년 1월 16일 (월) ~2017년 2월 24일 (금)
(5) 2차 발표 : 2017년 3월 9일 (목) 16시 (예정)
(6) 시상식 : 2017년 4월 중 예정(개별 공지)
▶ 제출양식
(1) 1차 접수 : 참가신청서 작품시나리오(시놉시스)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 출품의도 발표영상 (출품의도 발표 영상은 선택사항이나 1차 평가시 가점이 적용)
(2) 2차 접수 : 실감콘텐츠(일반/특수/인터랙티브 콘텐츠 + 실감효과 메타데이터(XML파일))(1차 통과자에 한함)
▶ 접수규격
(1) 3 ∼ 5분 이내의 일반/특수/인터랙티브 콘텐츠와 실감효과 메타데이터
(2) 일반/특수 콘텐츠 영상의 포맷은 확장자 AVI, MPEG, MOV 또는 MP4만 허용
(3)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모든 파일을 압축하여 제출(압축파일 포맷은 자유)
(4) 영상카메라, 스마트폰 등으로 촬영된 영상물 및 디지털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영상물 등 제한 없이 출품 가능하고, 문화·관광, 교육·역사, 재난·재해, 광고, 드라마, 예능, CF, 만화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이 가능
(5) 일반/특수 콘텐츠 영상 사이즈(해상도)는 1920 × 1080 이상 (수상작들은 추후 콘텐츠 원본 파일을 요구할 수 있음)
(6) 인터랙티브 콘텐츠 내 자체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 모듈이 포함될 경우 반드시 공개 SW 라이선스 검증(공개 SW 포털 사이트, http://www.oss.kr)을 수행 후 검증 결과를 같이 제출해야 함 (7) 실감효과는 REAL4DSTUDIO 프로그램 내에서 publish를 통해 최종적으로 산출된 실감효과 메타데이터 XML파일을 제출해야 함
▶ 실감콘텐츠의 형태
(1) 일반콘텐츠: DSLR영상, 스마트폰영상, 고프로영상, 캠코더영상
(2) 특수콘텐츠 : 4K UHD 영상, 360°VR 영상, 홀로그램 영상, 애니메이션
(3) 인터랙티브 콘텐츠 : 모바일앱 콘텐츠, 만화콘텐츠, 게임콘텐츠
(4) 기타콘텐츠 : 새로운 형태의 아이디어로 제작된 콘텐츠
▶ 실감메타데이터의 형태
(1) 미디어 기반 : 기존의 영상 콘텐츠와 동기화 되어 실감효과가 재현되는 형태
(2) 이벤트 기반 : 콘텐츠와 관계없이 특정 이벤트 발생 시 실감효과가 재현되는 형태 (MPEG-V 표준 실감효과 오픈 라이브러리 사용을 원할 경우 지원 가능)
▶ 제작기법
(1) 콘텐츠 제작 (실사 촬영을 비롯한 다양한 툴을 활용한 상기 기술된 콘텐츠 형태 개발)
(2) 실감효과 메타데이터 제작 (센터의 실감미디어 저작도구인 REAL4DSTUDIO를 이용)
▶ 평가기준
- 창의성과 독창성(30%), 실재감과 몰입감(30%), 스토리텔링(구성)(20%), 실감효과의 활용성(20%)
▶ 문의처
- 경주스마트미디어센터 연구개발본부 실감서비스연구팀 (Tel.: 054-701-2940)
- 문의시간 : 월 ~ 금, 10:00 ~17:00
- 이메일 : ucc@silgam.or.kr
- 홈페이지 : http://ucc.real4dhub.or.kr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