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시 명 : 박 홍 순 개인전-
▶ 전시기간 : 2007년 7월 27일(금) ~ 2007년 9월 16일(일)
▶ 장 소 : 성곡미술관 별관 제 2 전시실
▶ 주 최 : 성곡미술관
▶ 기획의도 :
성곡미술관에서는 ‘백두대간’과 ‘한강’을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 사진 연작으로 알려진 박홍순의 개인전을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전시
대상을 철저한 관찰자적 시점으로 담아내었던 작가는 이번 시리즈에서 사용자가 사라진 한강의 근린시설(수영장을 비롯한 체육시설, 조깅트랙 등)을 집중 조명하며 자연에 대한 인간의 이중적인 태도를 드러냅니다.
그가 포착한 한강은 관념적으로는 여유를 잃은 한국인의 소박한 유토피아를 대변하는 상징적인 장소입니다. 하지만 이상향을 무미건조하게 전사하는 작가의 시선에서 우리는 인간의 부재에 따른 적막감과 조악한 문화적 산물이라는 냉소적인 자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가의 깊고 낮은 시선은 한강이 가지는 복합적인 의미를 관람객에게 부여합니다. 즉, 작가는 ‘상투적 한강’을 이용해 대도시 인간의 사회적 욕망을 반성함과 동시에 사람들에게 갖고 싶은 한 조각의 풍경을 그려내기도 합니다.
작가는 우리 주변에서 늘 상 볼 수 있는 한강사진을 통해 혼잡한 한국사회 속에서 그것을 ‘파라다이스’로 보는 이 시대의 욕망을 가시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 전시는 일상에 지친 사람들에게 그 동안 잊고 지내왔던 소박하지만 소중한 파라다이스에 대한 가치를 재발견케 하는 소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 작가소개 :
박홍순은 1992년 홍익대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한 후, 동 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사진디자인과를 졸업하였습니다. 그 후 서울의 조흥갤러리, 노암갤러리, 쌈지갤러리, 광주의 서동갤러리에서 4회의 개인전을 가졌으며, 가나아트센터, 대안 공간 풀, 일본 후쿠오카 아시아 미술관, 사비나 미술관등 다수의 단체전에 참가하였습니다.
▶ 문의 : 전화 02)737-7650
팩스 02)722-3729
▶ 관람안내: 오전 10시- 18시, 목요일 오전 10시-21시/월요일은 휴관
▶ 관람요금: 성인 3,000원, 청소년 2,000원
입장권을 구매하신 관람객은 본․별관 전시를 모두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