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은 세계인에서 어떤 이미지로 비춰질까?
- 외국교과서의 한국이미지 기획전시회-
“한국바로알리기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김정배, 이하 한중연)은 대한민국 건국 60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8월 1일(금)부터 12일(화)까지 인사동 인사아트센터 지하1층에서 ‘외국교과서의 한국이미지 기획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1948년 대한민국 건국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시간의 흐름을 통해 외국교과서에 그려진 60년 동안의 대한민국의 역사와 현재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외국 교과서에 기술된 한국의 다양한 이미지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대한민국의 변화, 발전된 국제적 위상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전시회의 주요 컨텐츠 구성
- 교과서와의 만남(프롤로그)
- 대한민국의 발자취: 대한민국 건국 60년사
- 도전받는 대한민국: 외국교과서의 오류유형 소개
- 바로잡는 진실: 오류가 개선된 외국교과서 소개
- 함께 만드는 대한민국: 한국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
- 파워코리아: 한국의 비상(飛上), 기술한국의 꿈
- 희망의 대한민국(에필로그)
이번 전시회의 기획 의도는 대한민국을 이끌어나갈 차세대에게 자신감과 희망을 부여하고, 기성세대에게는 세계 속 한국의 발자취를 다시 한번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역사적으로 한국과 밀접한 관계에 있었던 주요국가의 교과서에 나타나는 한국관련 서술을 통해 대한민국 건국 이후 60년간 변화된 한국의 이미지를 타자의 시선에서 조망하기 위한 학술회의(대한민국 건국60년 -한국을 바라보는 타자의 시선-)를 전시회에 이어 13일 안국동 서머셋 팰리스 서울 2층 세미나홀에서 개최한다.
※상세문의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문화교류센터 교과서비교연구실 031-709-6590, 031-709-6596
-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개발팀 031-780-2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