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아트사간 개관 1주년 기념 기획전
Contemplation
2010.11.19-12.14
OPENING 2010. 11. 19 pm6
외부세계에 대한 인식의 방식
사진은 주지하다시피 소통과 표현을 위한 수단이다. 즉 세계관을 표현하기 위한 매체, 미적인 감수성을 표출하기 위한 매체인 것이다. 사진의 본질이라고 오랫동안 인식되어 있는 기록성도 사진의 여러 사회문화적인 가치 중에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표현매체로서의 사진은 예술의 개념, 표현영역의 확장, 표현양식의 변화에 큰 영향을 끼칠 만큼 동시대 미술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는 디지털(digital)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미디어아트(media art)가 현란한 스펙터클(spectacle)을 보여주어 사진은 오히려 시각적으로 진부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사진의 발명이 사회문화적으로 진보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간과 할 수는 없다. 사진은 독일의 문예이론가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의 주장처럼 예술의 기능변화 및 인간의 외부세계에 대한 지각방식변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또한 근대적인 사고의 최대 수확물 중에 하나이자 미디어아트(media art)의 출발점이다.
표현매체로서의 사진, 예술로서의 사진이 보여주는 표현방식은 다양하다. 엄격한 조형성을 바탕으로 한 스트레이트(straight) 사진, 특수기법 사진 외 기록사진에서도 사진의 전통적인 예술적 가치를 발견 할 수 있다. 현대사진에서 표현양식은 동시대 현대미술과 마찬가지로 다양하고 개별화되어 있다. 작가의 정체성, 개인적인 취향, 표현목적에 따라서 취사선택하는 것이다.
이번에 기획한 ‘Contemplation’展에 참여하는 한국과 일본의 사진가들은 사진의 고유한 특성을 이용해 지극히 주관적인 사진 찍기를 하는 작가들이다. 자신들을 둘러싸고 있는 현실세계를 각자가 선호하는 표현방식으로 재구성하여 관조적이고 사색적인 의식체계를 시각화 하였다. 이번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이 다루는 소재는 보편적이고 평범한 대상들이다. 그로인해 현란한 시각적인 자극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특별한 감흥을 주지 못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최종 결과물에서 작가로서의 진지함과 관조적인 작업태도가 느껴지며, 예술적인 가치가 발생하는 지점을 확보하는 결실을 거두었다. 동시대 예술사진은 디지털(digital)기술의 발전과 스펙터클(spectacle)한 동시대의 문화적인 환경의 변화로 인해 작품의 표면이 감각적이고 강렬한 자극으로 관람객들을 유혹한다. 그에 비해서 깊이 있는 철학적인 사유세계가 느껴지는 작품을 만나기는 쉽지 않다. 그와는 다르게 이번 전시에 참여하는 작가들은 가장 사진적인 표현방식으로 철학적인 사유세계를 표상해 사진의 고유한 예술적 가치를 환기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