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조선은 오는 3월12일부터 4월 2일 까지 이제 작가의 “온기”전을 개최한다.
이제 작가는 그 동안 도시공간 속 자신이 거주하는 주변의 풍경과 소소한 일상의 다채로운 장면들을 담아왔다. 연장선상에 있는 이번 전시는 도시를 소재로 지난 3년 동안 작업해 온 신작 회화들을 발표한다. 뉴욕과 서울, 제주를 오가면서 경험한 낯설음과 익숙함의 풍경을 다룬 드로잉 연작을 비롯해 특히, 밤과 새벽 시간의 도시풍경을 다룬 작업을 통해 빛이 꺼진 공간 속에서 인간의 자리나 흔적들로부터 번지는 이 세계의 온기를 들여다 보고, 그것을 통해 유토피아나 디스토피아도 아닌 결국 매일을 살아가는 모든 인간들의 삶의 의지를 표현하고자 하는 작가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온기에 대한 대화 2014
A:이번에 표현하고 싶은게 뭐야?
B: ...온도......?.
나는 회색 도시, 파산한 세계라는 좀비론에 동의하지 않아. 난 콘크리트의 차가운 욕망보다도 그 사이에서 살아가는 멈추지 않고 움직이는 우리 삶의 미세한 온도를 먼저 보고 싶었어. 다른 말로 하면 삶의 의지 일 수도 있고. 보이지 않는 용기 일 수 도 있고. 누구든 늘 가지고 있는 느슨한 희망 같은 인간 본연의 감정들 혹은 인간 특유의 생명력. 나는 결국 그 것 때문에 이 세계가 계속 유지된다고 생각해.
A: 유토피아를 말하는 건가?
B: 유토피아든 디스토피아든 이상세계를 꿈꾸는 의지를 보고자 하는 건 아니였어. 현대의 피곤과 무기력은 그 어떤 미래도 믿지 못하게 만들지. 하지만 그걸 가볍게 초월하는 삶의 에너지랄까? “내 미래는 정말 깜깜해.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이 왔으니 난 내일 아침 출근에는 버스보다 지하철이 낫겠어.” 라고 하는 생각?
A: 온기라는 표현은 어때?
B: 응. 삶의 온도 보다는 온기가 더 적당하겠어. 결국 그 온기를 유지하는 것은 꾸준하게 움직이는 일상이라고 생각해. 도시 공간 속 인간의 흔적이 지나고 쌓인 자리, 혹은 인물 그 자체의 온기 같은 걸 표현하고 싶어.
A: 온기는 결국 사람인가?
B: 사람이고 풍경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인간의 자리로 생긴 온기가 그 주변의 풍경에 머무르게 되는 것이니까.
■ 이 제
국민대학교 회화과 , 동대학원 졸업
개인전 | 2014 온기, 갤러리조선, 서울 | 2010 지금, 여기, OCI미술관, 서울 | 2009 꽃배달, 갤러리킹, 서울 | 2006 풍경의 시작, 대안공간 루프, 서울 | 2005 우리의 찬란한 순간들, 조흥갤러리, 서울
기획전 | 2013 차이의 공간, 갤러리조선, 서울 | 윌로씨의 휴가, 송원아트센터, 서울 | 열개의 집, 신한갤러리, 서울 | 2012 Do window Vol.4, 갤러리 현대, 서울 | The Anthology, Platform Place 629, 서울 | 최초의 밤, 현대 윈도우 갤러리, 서울 | 2011 Between Techne and Metaphor,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 | 여행자들, 화이트 블럭, 서울 | 회화의 수집, 닥터박 갤러리, 서울 | painters, PKM갤러리, 서울 | 2010 직관, 학고재, 서울 | 나는 너를 놓지 않는다 이제.이솝 2인전, 아트스페이스 풀 | 보통의 날들, PKM트리니티, 서울 | 2009 사과의 여정, 동덕아트갤러리, 서울 | 원더풀 픽쳐스, 일민미술관, 서울 | 2008 100년의 여행, 여성사전시관, 서울 | 2007 도시행방, 신한갤러리, 서울 | 2006 친숙해서 낯선 풍경, 아르코미술관, 서울 | 2004 Talking to the Wall, 아르코 미술관, 서울 | 2003 물 위를 걷는 사람들,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 2002 밝다, 대안공간 풀, 서울 | 2001 시차, 그-거, 대안공간 풀, 서울
기타 | 2013 제주수산레지던스 참가 | 2010 송암문화재단 젊은 예술가상 수상
작품소장 | 국립현대미술관 아트뱅크, 성남문화재단, 송암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