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튜링 아카데미 오픈프레임웍스
오픈프레임웍스는 직관적인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인터랙티브 설치, 라이브 비주얼, 컴퓨터 음악 등의 예술 창작을 가능하게 하는 c++기반의 코딩 툴입니다.
아트센터 나비는 개인의 창의적 사고를 향상시키고 다양한 예술 작품을 구현할 수 있는 오픈프레임웍스 워크샵을 약 2개월 과정으로 진행합니다.
워크샵을 통해 오픈프레임웍스의 기초를 익히고, 이를 활용한 그래픽스, 사운드, 인터렉티브 작품을 만들어봅니다. 함께 배우고 탐구하고 만드는 멋진 그룹에 여러분도 참여해보세요.
수업 기간 : 2016.9.20(화)부터 10.27(목)까지, 매주 화, 목요일 저녁 7- 9시(주 2회, 각 2시간, 총 12회)
(수업 날짜 : 9.20, 9.22, 9.27, 9.29, 10.4, 10.6, 10.11, 10.13, 10.18, 10.20, 10.25, 10.27)
수업 장소 : 통섭인재양성소 타작마당(sk ux hci lab)
모집 대상 : 오픈프레임웍스에 관심이 있고 강의에 열심히 참여할 수 있는 누구나
모집 인원 : 선착순 15명
신청 기간 : 2016.8.26 -9.18
참가 신청 : https://goo.gl/forms/6srnttcakmq3o41e2
참가비 : 1인당 60만원(2개월 과정) / 계좌 송금, 카드 결제 가능
입금계좌 : 국민은행 344901-04-025290, 예금주 : 아트센터나비미술관
준비물 : 개인 노트북 지참
문의 : 교육팀, nabiedu@nabi.or.kr, ☎ 02-6263-0007
강사 : 김정훈 (하단 이력 참고)
커리큘럼
[1회] 오리엔테이션
오픈프레임웍스 소개
오픈프레임웍스 개발환경 셋업
오픈프레임웍스 구조 살펴보기
ide
폴더구조(addons, apps, examples, libs, other, projectgenerator)
예제 살펴보기
도구(3d, app, communication, events, gl, graphics, math, sound, base types, utils, video, addons)
새 프로젝트 생성하기
기본도형 그리기, 움직이기
[2회] 그래픽스
c++ 언어의 기초
object oriented programming, class, object(변수, 함수, array, vector)
오픈프레임웍스는 어떻게 동작하는가
setup, , draw, class, function
그래픽스 - pixel, 좌표계, 기본도형
애니메이션 - 변수를 이용한 움직임, frame rate, 시간함수
이벤트 리스닝
좌표와 카메라(ofcamera)
3d 모델 불러오기
텍스쳐맵핑
프랙탈 이미지 만들기
[3, 4회] 그래픽스, 이미지처리
이미지의 종류와 자료형태
이미지 처리, computer vision
thresholding, brightest pixel, contour tracing
비디오 불러오기, 비디오 입력받기
computer vision활용
ofxopencv
faceosc, ofxfacetraker
eyeosc
(kinect)
ofxgui
[5, 6회] sound
사운드 파일 재생/제어
사운드 입출력, 분석
synthesizing audio
[7,8회] 하드웨어, 통신
시리얼통신, 아두이노(ofserial, ofarduino)
digital, analog 입/출력
서보모터 제어
ofxosc 이용한 무선 통신(모바일 기기 활용)
[9, 10회] 응용
opengl, 이미지에서 메쉬 생성
파티클, box2d
api활용
참가자 개인 작품 작업
* 강사 약력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예술공학 석사 전공
현재 예술공학창작소craker에서 processing, arduino 교육 및 융합미디어콘텐츠 개발 진행 중
http://crak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