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들에게 한글을 더욱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한글의 중요성과 친숙함을 이끌어 낼 수 있게 한다는 취지 아래 본 전시를 기획하였다.
전시회를 통해 한울연합회는 한글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실험성과 한글의 조형적 우수성을 독창적으로 표현하여 대중들에게 보여주고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영역을 넓혀 디자이너 또는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과 일반인들에게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한다.
전시 효과
항상 가까이에 있는 한글이지만 대중들은 그 중요성을 잘 모른다. 한울전을 통해 한글이 재미있고 우수한 문자라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알려 한글문화가 발전하기를 바란다.
전시 기획
전시회명 한울전
주제 한글문화실험실
한글로써 표현되는 모든 문화를 '한글문화'라 이름 짓고 그 한글문화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해 보는 실험실을 열었다. 한울4.0은 그 동안 시도해 온 한글에 대한 많은 연구들 중에서도 가장 실험적인 전시를 통해 한 층 거듭나는 기회를 가질 것이다.
한글실험+문화실험 이렇게 두 갈래로 나누어, 한글실험에서는, 한글 본연에 대한 소재를 이용한 연구를 하고 이를 통해 나타나는 문화현상에 대한 비평과 함께 앞으로 지향해야 할 한글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것이며, 문화실험에서는 한글로써 표현되는 많은 문화(음악, 전통문화, 사회현상)들을 여러 가지 방향으로 연구 실험해본다.
일시
장소 국립중앙도서관 전시실(1층)
대상 일반 대중, 디자이너, 디자인전공 학생
내용 한글 타이포그래피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