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위 글씨전- 한양사람들의 멋과 풍류
-행사명: 바위 글씨전- 한양사람들의 멋과 풍류
-장소: 서울역사박물관 기획전시실
-문의: 02)724-0241
-URL: http://www.tolstoykorea.com
* 전시목적
▶ 바위글씨를 통한 옛사람들의 멋과 풍류 엿보기
▶ 우리 시 문화유적의 재인식과 의미 이해
▶ 우리 고장에 대한 문화적 자긍심 고취
▶ 과거와 현재 모습을 비교 전시, 문화재 훼손에 대한 경각심 환기
* 전시내용
이번 전시회는 서울역사박물관이 1999년도부터 5개년 계획으로 조사하고 있는 서울시 25개구 전역 광역지표조사의 결과에 의해 기획되었다. 바위글씨는 바위에 새긴 글씨로 서울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산과 계곡의 바위에 새긴 암각(巖刻)을 탁본하여 전시를 구성하였다.
우리가 등산을 하면서 야외 나들이를 하면서 쉽게 발견할 수 있었던 바위글씨를 통해 옛 조선시대 한양 사람의 멋과 풍류의 모습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지표조사 결과 서울시 전역의 바위글씨는 대략 80여 점정도가 발견이 되고 있는데 이번 전시회에는 대표적인 바위글씨 탁본 및 사진 등 50여 점을 선보이고자 하며, 특별히 서울의 바위글씨만을 모아서 전시회를 갖기는 국내 최초이다.
이번 전시회는 기존의 단순한 탁본전시회를 탈피하여 충분한 현장 사진과 각종 유물 및 문헌 사진자료를 곁들여 전시함으로서 관람객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탁본의 범위도 기존의 탁본에서 글씨만 탁본하는 상태를 넘어 글씨가 새겨져 있는 바위 전체를 탁본함으로써, 한지와 바위가 마찰하여 드러나는 생생한 화강암의 요철(凹凸)부위까지 보여주고자 하였다. 그래서 입체 배접이라는 방법을 도입하여 탁본을 마무리하였다. 또한 탁본이 보여주지 못하는 부분은 현장에 있는 바위 사진으로 대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