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2-27
제1회
“방일영문화재단 한글 글꼴 창작 지원금” 제정 및 지급 대상자 공모
한국문예진흥원에서는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와 공동으로 “한글 글꼴 창작 지원금”을 제정해 그 지원 대상자를 아래와 같이 공개 모집합니다.
제정 취지
“한글 글꼴 창작 지원금”은 뛰어난 의지와 열정으로 새롭고 우수한 글꼴 개발의 구체적 계획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발굴해 일정 금액의 기금을 지원함으로써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한글 글꼴 환경을 개선하고 우리 시각문화의 질적 향상에 크게 기여하도록 하고자 함입니다. 특히 최근 상업적으로 낙후되어 발전의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고 있는 글꼴의 기초 연구와 개발에 큰 힘으로 작용하도록 방일영문화재단의 뜻으로 제정된 기금입니다.
지원금 총액과 지원 계획
개발 지원금은 2천만 원으로 2년마다 1명씩 선정하여 지원하게 됩니다. 이 지원 계획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지속적으로 시행될 것입니다.
지원금 지급 대상자
창의적이고 우수한 내용의 글꼴 개발 계획을 제안하는 사람 중에 일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하게 되며 제안하는 글꼴은 이 기금의 제정 취지에 맞추어 본문용으로 쓰기에 적절한 것이어야 합니다.
응모 및 선정 방법
새로운 글꼴 개발 제안서와 진행 계획서를 문서로 제출하고 심사 당일 심사위원들에게 직접 작업 계획을 설명하여야 합니다.
제안서의 형식은 특별히 정해져 있지 않으며, 각자의 방식으로 2,350자 이상의 한글 활자꼴을 개발하기 위한 일정이 포함된 제안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심사의 기준은 이 지원금의 제정 취지에 준하는 범위 내에서 개선 및 창작의 우수성과 계획의 실천 가능성 등을 고려하게 됩니다.
지원 조건
지원금 총액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제안서의 계획대로 글꼴 개발을 완성하여야 합니다. 이 지원금은 개발을 장려하기 위한 순수한 성격으로 이때 개발된 글꼴에 대한 모든 권리는 개발자에게 있으며 주최 측은 어떤 권한도 갖지 않습니다.
개발이 완료되면 향후 후원업체인 산돌글자은행과 함께 글꼴을 상품화해서 널리 보급되도록 힘쓸 계획입니다.
제안서 제출마감
2004년 03월 31일까지
(e-mail로도 접수할 수 있고, 당일 소인이 찍힌 우편접수도 가능합니다)
제출처
e-mail 접수: vidak@vidak.or.kr
우편접수: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사무국
463-828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1동 344-1
코리아디자인센터 2층 213-1호
전화: 0502-785-4000
심사 일
2004년 04월 07일(1차 서류심사), 14일(2차, 면접심사)
지원 대상자 최종 발표
2004년 04월 15일
주최
한국문예진흥원,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