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3-26
'한국타이어 New CI 소개'
1. 기본 Concept : “Proactive Tireship”
한국타이어의 New CI를 개발하기 위해 설정된 기본 컨셉(Concept)은 “Proactive Tireship”으로 혁신성, 미래 지향적인 자세를 반영한 Brand Essence이다.
1) ‘Proactive Tireship’은 한국타이어가 21세기 선진 타이어 메이커로 도약하기 위해 “도전적”, “진취적”, “혁신적”, “미래지향적”인 기업으로 고객과 함께 나아가고자 하는 기업의지를 표현.
2) ‘Proactive Tireship’은 한국타이어 조직원 개개인이 누구보다도 앞서 시장 트렌드 및 고객 니즈를 예측하고 리드할 수 있는 진보적, 능동적 마음자세와 실천력을 가지는 것을 의미.
3) 60여년간 타이어 산업 외길을 걸어 온 전문 기업으로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한국타이어는 전문가적인 프로정신을 가지고 국내 시장 개척 및 선진 기술 개발로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시켜 글로벌 기업으로의 재탄생을 의미.
4) “Proactive Tireship”이라는 브랜드 Essence를 통해 향후 보다 소비자 중심적인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고 진보적이고 역동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핵심 개념화하고 모든 활동의 준거로써 활용.
2. CI의 의미
Corporate Identity 디자인은 기업 내부적으로는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가시화하여 혁신을 이끌어 내는 원동력이며 외부적으로는 회사가 추구하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매개체 역할을 수행.
따라서, 한국타이어의 새로운 Corporate Identity Design은 Brand Essence인 ‘Proactive Tireship’의 의미를 표현한 것임. 즉, 진취적 사고와 혁신적이고 전문적인 기술력, 매니아적 열정, 세련미, 역동성, 국제성을 표현의 기본 전제로 두고 브랜드 개성을 시각화
1) Symbol
Symbol은 타이어 트레드를 기하하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스피드와 공기역학, 비행, 날개를 추상적으로 보여주고 있음. 이는 역동적인 움직임, 운동, 활동 등을 상징.
특히, 오렌지를 심벌의 메인 컬러로 사용해 기술과 스피드로 상징되는 젊은 감각을 표현했고 선도기술 기업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음.
2) Logo Type
친근하고 인간적인 느낌을 주는 Logo Type은 대소문자를 적절히 조화시켜 가독성을 높이고 제품의 적용성 그리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표현. 또한 기울어진 글씨체는 동적인 느낌을 주고 굵은 고딕의 글씨체는 모던함과 고상함을 나타냄. 이와 더불어 타이어를 상징하는 블랙은 지적이며 고도의 테크니컬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며 보조색으로 사용된 화이트와 실버는 테크니컬 파워와 세련된 브랜드이미지를 강조한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