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세계 7대 경관 중 하나인 제주를 더욱 빛나게 해줄 디자인

2013-10-25

 

관광지에 도착하면 누구나 빼놓지 않고 둘러보는 곳이 있다. 바로 기념품을 판매하는 기념품 숍(Souvenir Shop)이다. 관광지에 대한 기억은 희미하게 남아도 지금 내 손 안에 이 곳을 기억하는 물건, 기념품(소모품을 제외하고)과 사진은 항상 남아 있기 마련이다. 국내 여행지라면 단연 국제 관광도시인 제주도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제주도의 기념품은 이곳만의 독특한 지역색을 잘 반영해 구매욕구가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제주도' 하면 자연스럽게 연상되는 기념품은 현무암 조각품, 돌하르방 또는 누구나 한번쯤 먹어봤을 감귤과 녹차로 만든 초콜릿 등이 있다. 하지만 이제 이것이 너무 식상 하다고 느끼거나 선택의 다양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해 본적은 없는가.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제주의 기념품들을 조금 특별하게 바꾸고 싶은 의지, 충분히 샘솟을 것이다. 디자이너 및 디자인에 관심을 둔 일반인의 의욕을 쏟게 할 디자인 공모전, ‘제1회 제주 7대 관광기념품 디자인공모전’을 소개한다.

에디터 ㅣ 김미주(mjkim@jungle.co.kr)


      
 

 

제주도가 세계의 7대 자연경관에 선정됐다. 국제 관광도시로 우뚝 선 제주에서 국내외 관광들에게 선보일 기념품은 관광지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담고 그 특색을 명확하게 반영한 특별한 것이어야 한다. 제주에 방문하는 관광객들이라면 누구나 이곳 제주에서만 구매를 할 수 있는 특화된 ‘무엇’을 원한다. 이를 준비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한다. 제주의 상품을 디자이너의 터치로 전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 제주 7대 경관 기념품 디자인 공모전에 대해 지원 전 궁금한 사항들을 상세히 알아봤다. 

 

       



'제주 7대 관광기념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게 된 배경

 : 미래창조과학부는 제주가 세계 7대 자연경관에 선정되어 내년부터 건립정부예산 50억 반영을 밝히면서 ‘국가5대 전략 및 중점 추진과제’로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를 핵심 산업화 추진계획에 포함시켰다. 미래 성장산업으로 이를 육성 나갈 방침이라 포부를 밝혔다. 따라서 1천만명이 넘는 관광객 대상으로 제주7대 관광기념품 디자인에 입상작가들의 성과물이 디자인 상품으로 상품화돼 제주관광기념품으로 기여하게 되길 원한다. 또한 이번 공모전은 디자인 분야의 가장 영향력이 높은 디자인/예술 포털 사이트인 <디자인정글>과의 공동주관을 통해 전 국민 대상, 세부적으로는 디자인 관련 학생 및 종사자들의 신선하고 새로운 발상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작품을 기대한다. 이로써 제주관광기념품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되는 것이 공모전의 취지다.

기존 공모전 심사와 다른 점

 : 기존의 디자인 공모전과 이번 공모전의 차이점은 전문 심사 이외에 소비자 심사도 이루어 진다는 것이다. 소비자 심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성되어 이루어지는데, 온라인은 네티즌 투표를 통해 산정해 평가점수에 반영할 예정이고, 오프라인은 주요 관광지의 관광객 및 판매/제작자의 선호도 등 설문조사를 통해 공정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최종적으로는 전문 심사와 소비자 심사를 각 50%씩 반영하고 합산을 통해 최종 수상작을 낼 계획이다.

 

각 부문별 수상 비율이 다른가?

 : 공모전 홈페이지(http://www.jejuhand.com) 내 시상내역을 살펴보면 알 수 있듯 각 부문별 수상 비율은 동일하다. 단, 대상의 경우 각 부분 중 가장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작품을 심사를 통해 통합 1작품을 선정하게 된다.

 

최종 본선 이후 수상작은 모두 상품화 되는 것인가? 상품화가 되는 과정과 기간은?

 : 입상한 작품은 먼저 법적 보호장치 및 디자인 등록을 거친 후에 상품화 할 예정이다, 상품화를 위해 제작업체와 협의가 끝나면 제작 기간을 알 수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빠른 시간 내에 추진 할 예정이다. 디자인 공모전은 개인이나 업체 참여가 가능하나 기존의 상품을 다시 공모전에 출품할 수는 없다. 입상한 디자인은 제품제작업체에 디자인을 판매하거나 제작을 의뢰해 상품화 할 예정이다. 제작 완료된 제품에 한해 홍보와 판매를 실시한다.

 

공모전에 입선된 디자인이 상품화된다면, 기념품의 유통 방식은?

 : 온라인 유통은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공예협동조합 쇼핑몰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오프라인 유통은 제주도 내에 유명 관광지 기념품 숍 및 대형유통센터,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공예협동조합기념품 숍에서 판매 될 것이다. 기존 기념품처럼 제주가 아닌 곳에서 발견한다거나 기재된 구매경로 이외에 다른 유통은 제한을 둘 예정이다. 

 

각 부분별 심사에 특별히 비중을 두는 내용이 있다면?

 : 작품의 정체성, 독창성, 상품성, 작품의 완성도 4가지를 크게 구분하여 평가 기준으로 심사가 진행된다. 비율에 대해서는 비공개이지만, 간단하게 언급하자면 각 항목별로, 제주를 대표하는 이미지를 표현하였는가? (정체성), 아이디어의 창의성과 기존 상품과의 차별성이 있는가? (독창성), 상품화 가능성 및 판매 및 히트 상품의 가능성은 얼마나 있는가? (상품성), 디자인의 표현력과 완성도는 얼마나 되는가? (완성도) 등의 형식이 평가기준이 될 전망이다.


공모전 참여 시, 유의해야 할 사항

 : 출품을 원하는 모든 분들은 공모 내용에 있어 세부사항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출품을 해야 할 것 같다. 상품 디자인 부문 중에서도 그래픽 디자인 부문과 제품 디자인 부문이 나뉘어 지는데, 참가자 자신이 정확히 어떤 부문에 출품을 할 것인지 정한 후, 공모요강에 나와있는 각 세부 출품군에 참여해야 심사 간에 혼선이 없을 것이다. 또한 이번 공모전은 참가자들의 편의를 위해 신청 및 출품 일체를 온라인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출품할 수 있다. 혹시나 예선 통과 작품에 한해 작품에 대한 원본 파일을 제출해야 하니 작품의 소스 및 원본 데이터는 각별히 신경 써서 보관해야 본선 평가에서 정상적으로 반영될 수 있으니 유의하기 바란다.

 

공모전 홈페이지 : http://www.jejuhand.com
문의 : 공동 주관 사무국 / 디자인정글(02-6911-6570)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