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0-25
앞뒤로 두툼한 TV, 본래의 색을 다 담아내지 못하는 모니터, 흑백의 휴대폰 액정을 사용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이젠 우리주변에서 쉽사리 그 모습을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발전 또 발전해가는 요즘이다.
눈 한 번만 깜빡해도 세상이 변하고, 하루가 멀다 하게 쏟아져 나오는 신기술, 그리고 그 속에서 우리의 삶 역시 점차 윤택해지고 있다. 공모전 트렌드 역시 그와 걸맞게 진화하고 있다. 직접 기기를 사용할 사람들의 인터페이스를 중점으로 둔 공모전이라든가, 애플리케이션 개발 공모전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이번에 소개할 공모전 역시 그 트렌드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바로 ‘제2회 LASA 디스플레이 아이디어 공모전’이다.
에디터 | 박유리(yrpark@jungle.co.kr)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주최로 10월 10일(목)부터 11월 10일(일)까지 열리는 제2회 LASA 디스플레이 아이디어 공모전의 주제는 LASA, Life Shift(LASA생활을 바꾸다). 생활 속의 LASA 디스플레이 활용 시나리오, 특히 완벽한 곡면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는 Strechable 기능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과 생활의 편익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LASA 디스플레이 기술과 전통산업과의 융복합 아이디어를 포함한 작품을 제출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참가자격을 살펴보면, 출품자의 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나 실명으로 출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점과 개인 또는 3명 이내의 팀으로 참가 가능하다는 점이 명시 돼 있으니 유의하자.
접수는 온라인(www.lasa.co.kr / www.lasa-etri.kr) 으로만 가능하며, 개인정보이용동의서를 포함한 참가신청서와 계획안을 필수적으로 제출해야한다. 계획안은 PPT형식(A4사이즈)으로, 20매 이내로 작성하면 되는데, 페이지 구성은 자유다. 선택사항으로 출품 아이디어에 대한 설계 및 스케치 등이 있으며, 제출 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작품 수는 개인, 팀 모두 3개 이내로 제한된다.
대상을 수여할 경우 300만 원, 최우수상 및 우수상, 가작은 각각 100만 원, 50만 원, 10만 원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한다. 대학생 수상자에 한해 본인이 희망할 시, 방학기간 동안 ETRI 차세대디스플레이연구단의 연구연수생으로 활동할 수 있는 특전도 주어지니 놓치지 말자.
시상식은 11월 중순 미래창조과학부 성과 확산 전시회 전시장에서 열릴 예정이며, 수상작들은 판넬로 제작돼 ETRI 부스에 전시될 예정이다.
이 외에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공모전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LASA 디스플레이 아이디어 공모전 사무국(02-6911-6570, lasacontest@jungle.co.kr)으로 문의하자.
“우리 생활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아이디어 필요”
공모전 주제를 LASA, Life Shift(LASA 생활을 바꾸다)로 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빛과 공간의 변화를 초월해 우리의 생활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휴대단말이나 TV와 같은 디스플레이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이번 공모전을 개최한 만큼, LASA 디스플레이를 이용하면 우리의 주변생활이 훨씬 윤택해지고 편해지며,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변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한 이유로 주제를 “LASA 생활을 바꾸다”로 정했다.
1회 공모전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 점이 달라졌는가?
제1회 LASA 디스플레이 아이디어 공모전이 첫 번째 공모전이다 보니 주로 Light Adaptable 즉 빛 세기의 변화에 대한 아이디어로 치중되었다. 그래서 이번 공모전에서는 Light Adaptable 뿐만 아니라 Space Adaptable인 Strechable 기능을 이용한, 공간 적응형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아이디어들을 발굴할 예정이다. 좋은 아이디어들이 많이 발굴 되었으면 한다. 빛 및 공간 적응형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응용은 빛 적응형 디스플레이 응용분야 보다는 훨씬 많은 용도로 사용될 수 있으며, 아이디어도 참신하고 다양하게 도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모전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의향이 있는가?
LASA 아이디어 공모전은 계속 개최될 것이다. 아이디어 공모전이므로, 사고의 틀을 깬 참신하고 실용적인 아이디어들이 많이 발굴돼 활용성을 극대화 할 수 있었으면 한다.
지원자들이 꼭 알아야 할 유의사항이나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부분, 심사기준에 대해 알려 달라.
지원자들이 꼭 알아야 할 유의시항으로는 먼저 수상작에 대한 모든 권한은 ETRI에 귀속된다는 점이 있겠다. 또한 아이디어에 대한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내부 시스템을 이용한 아이디어 등록이 진행될 예정이다.
심사기준으로는 주제 적합성(30%), 창의성(30%), 활용성(20%), 완성도(20%)를 기준으로 프레젠테이션 자료심사로 선정하게 되며, 수상작 발표는 본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정보, 통신, 전자, 방송 및 성과 관련 융복합기술분야의 산업원천기술 개발 및 성과확산을 통해 국가 경제 사회발전에 기여한다는 설립 목적으로 35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더 풍요롭고,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한 ‘꿈의 IT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는 기관이기도 하다.
LASA 디스플레이
LASA(Light Adaptable Space Adaptable) 디스플레이는 빛이나 공간과 같은 환경의 변화에 적응토록 만든 것으로 최소의 에너지를 소모하면서 최적의 품질을 제공하는 초절전형 환경적응 디스플레이이다. 즉 밝은 외부환경과 사무실의 어두운 환경 등과 같이 빛의 세기가 다르더라도 적응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공간 환경변화에 따라 형태의 변화도 가능하면서 해상도의 변화나 화면왜곡이 없이 자연스런 색상을 구현할 수 있다. LASA 디스플레이는 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연구 개발 중에 있다.
* 캠퍼스정글 공모전 정보
http://campus.jungle.co.kr/contest_view.asp?vLink=contest_list.asp&iIdx=14325&vname=&vCateS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