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4-21
+ 일시: 2004년 4월 13일(화)~18일(일)
+ 장소: 현대백화점 본점 다이아몬드홀
+ 주최: 현대백화점, 이노디자인
+ 일시: 중앙일보사
세계적인 제품 디자이너인 김영세와 그가 이끄는 이노디자인의 다양한 디자인 제품들을 한 자리에 모은 행사가 열렸다. 이번 전시회는 일반 소비자들에게 디자인을 친숙하게 느끼고 알리려는 의도에서 현대백화점 다이아몬드홀에서 진행되었다.
이노디자인은 디자이너 김영세 씨가 지난 86년 미국 실리콘밸리에 설립한 디자인 컨설팅 전문회사. 국내에 지사설립 후, 세계 시장을 석권한 국산 아이리버 MP3플레이어를 디자인한 것으로 유명하다. 디자인계의 아카데미상인 IDEA 금, 은, 동상을 모두 석권한 진기록을 남긴 김영세 대표는 기업으로부터 의뢰를 받은 뒤 작업에 들어가는 게 아니라 먼저 디자인한 뒤 기업에 판매하는 디자인 우선주의를 주창해 새 바람을 일으킨 바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첨단 디지털 제품에서 악세사리, 화장품에 이르기까지 삼성전자, LG전자, iRiver, CJ, 아모레퍼시픽, 계양전기 등 국내 유수 기업들과 진행한 다양한 디자인 제품들과 디자인 스토리를 공개했다.
특히 바이이노 컬렉션을 통해 이노디자인이 유럽에서 독점 소싱하는 디자이너 브랜드와 자체 개발 상품을 선보였다. 유명 디자이너 100여명을 지정해 그들의 디자인으로 펜·명함첩 등의 소품을 제작하는 미국 디자인 회사 ACME, 덴마크의 리빙 디자인 제품 NORMANN COPENHAGEN, 이탈리아의 친환경 소재 가방브랜드 GIOCONDA 등 신규 런칭된 유명 디자이너들의 디자인 컬렉션 아이템들을 만날 수 있다.
취재 | 김미진(nowhere21@yoondesign.co.kr) 기자
▲ iRIVER MP3플레이어와 CD플레이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IFP180 시리즈의 후속모델,
IMP550은 전함 컨셉으로 개발되어 새롭게 진일보한 스타일을 보여준다.
그리고 CD플레이어중에서 가장 많이 팔린 블루 컬러의 SlimX와 가장 얇은 SlimX™
▲ mp3 플레이어 iFP1100(좌)와 잠금장치가 있는 지퍼 디자인 컨셉(우)
iFP1100는 아이리버의 목걸이형 mp3이며 올 4월 출시 예정이다.
잠금지퍼는 2000미국 비즈니스 위크와 미국산업디자이너협회가 주관하는 IDEA은상 수상. 잠금장치를 도입해 필요와 상황에 따라 노트북이나 손가방 등 보안이 필요한 작은 가방들을 손쉽게 잠글 수 있도록 했다.
▲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용기 2종
라네즈립스틱 아이디얼 스타루즈 2004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을 반영, 태평양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먹어도 되는 립스틱이다. 가장 최근에 이노디자인에서 완료한 라네즈 립스틱은 기존 디자인을 크게 변화시켰다고 평가 받고 있다. 용기는 실험실의 실린더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과일향의 달콤함과 후레쉬함을 강조하기 위해 모던한 크롬재질과 투명소재를 사용했다. 투명창에 보여지는 생생한 컬러는 립스틱의 색상을 식별할 수도 있다.
남성용 화장품 미래파 2003
기존 강한 남성이미지를 탈피해 부드럽고 활동적인 기능성 스킨케어 브랜드로 변화를 시도했다. 디자인 컨셉은 심해수의 부드럽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살려 용기에 담았다.
▲ CJ 햇국수
CJ 포장디자인 2002
2002년 제일제당의 히트 상품이었던 햇국수 패키지의 BI 리뉴얼 및 포장디자인.
아침햇살이 퍼지는 이미지를 도입하여 신선함과 따뜻한 브랜드 컨셉을 표현했고 사실적인 사진 이미지를 통해 음식의 시각적 효과를 부각시켰다.
▲ 다기능 건조기 Dry me
프라코 / 제품디자인 2003
2003 한국산업디자인상(KIDA) 인증작
바람을 이용한 제품임에 착안해 바람이 회전하며 만들어내는 모습을 원형으로 형상화했다.
▲ 운동화구두겸용 쌈지 슈즈
쌈지/ 제품디자인 1998
한국산업디자인상(KIDA) 대상 수상
쌈지를 위해 개발한 ‘텅 슈즈’는 마치 혀와 같은 형태로 뒷굽이 갈라진 새로운 컨셉의 구두로 화제를 모았다. 또한 구두 같은 운동화 운동화처럼 편한 구두라는 컨셉으로 디자인해 큰 인기를 끌었다.
▲ byINNO의 욕실용품(좌)과 휴대용 가스 버너 Lobster(우)
동양매직에서 나온 랍스터는 1993 미국
<비즈니스위크>
와 미국산업디자이너협회가 수여하는 IDEA(Industrial Design Excellence Award)의 금상을 수상했다. 바다가재의 다리가 펼쳐지는 형태에 착안해 디자인한 이 휴대용 가스버너는 기존 제품의 형태를 완전히 벗어난 디자인과 뛰어난 휴대성으로 많은 찬사를 받았으며 세계적인 디자인전문지 영국의‘design’ 커버스토리로 실리면서 유명해졌다.
비즈니스위크>
▲ 김영세의 태극(TAEGUK) 시리즈 10여종
태극은 직선의 강직함과 곡선의 부드러움이 공존하는 한국의 선을 그릇에 담아 행남자기와 개발한 테이블 웨어. 가장 철학적인 국기로 꼽히는 태극에는 선과 면, 선과 사각형, 열림과 닫힘이 존재한다.
▲ 덴마크의 리빙 디자인 제품 NORMANN COPENHAGEN
스마트한 디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덴마크 디자인생활소품 브랜드이다.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여러 차례 유럽의 디자인상을 수상했으며, 홈인테리어 소품부터 키친액세서리까지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를 이용하여 공간을 돋보이게 하는 제품들이다.
사진은 다용도 쓰레받기와 넘어지지 않는 오뚜기 유리컵 .
▲ 벨기에의 신소재 디자인 벨트 브랜드 BRANIE
▲ 이탈리아의 인테리어 장식 CON&CON
이탈리아의 인테리어 소품 브랜드로 옷걸이, 독서대, 북엔드 등 일상적인 생활용품들을 재미있는 형태로 풀어 다양한 컬러의 베리에이션으로 보여준다.
▲ 독일의 고급 가죽 가방 및 잡화 COVER-b와 이탈리아의 친환경 소재 가방브랜드 GIOCONDA
COVER-b는 기존의 가방에서는 시도되지 않았던 혁신적인 형태와 구조를 가진 제품들이 많다. 단기적인 유행에 휩쓸리지 않는 스탠다드함을 가지면서도 독특한 포인트들을 갖고 있어 개성과 실용성을 만족시키고 있다.
심플하고 세련된 스타일의 이태리 비즈니스룩 GIOCOND의 재생가죽은 친환경적인 소재로서 주목받고 있으며 제품의 조립에도 접착제 등의 다른 화학제품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에코디자인을 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