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19
▲ 가비아 솔미체
IT 서비스 기업 가비아(www.gabia.com)가 가비아 솔미체, 가비아 봄바람체, 가비아 납작블럭체 등 총 3종의 한글 글꼴을 무료 배포한다.
가비아 글꼴 프로젝트는 한글 글꼴의 열악함에 눈뜨면서 시작됐다. 한글 글꼴은 개발 과정이 복잡하고 업체에 의뢰할 경우 억 단위의 비용이 발생한다. 그 때문에 인프라가 매우 미흡하고 사용자 입장에서도 영문 글꼴에 비해 선택의 폭이 넓이 않은 실정이다.
이에 가비아는 새로운 글꼴들을 지속해서 제작 및 배포하기 위해 산학 협력에 돌입, 젊고 창의적인 대학생들의 아이디어에 주안점을 두고 방법을 모색했다. 산학 협력의 첫 번째 순서로 국민대와 협업한 결과, 국민대 이지원 교수의 글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작품 가운데 초안을 선별하고 상세 디자인 작업을 진행했다.
총 프로젝트 기간은 약 19개월로, 작년 5월 시작해 올해 11월 마무리됐다. 프로젝트 결과 탄생한 완성형 글꼴 3종은 손글씨를 모티프로 제작되었으며, 글꼴의 느낌을 본떠 ‘가비아 솔미체’, ‘가비아 봄바람체’, ‘가비아 납작블럭체’라는 이름을 붙였다. 감각적인 디자인과 서로 다른 개성을 자랑하는 글꼴들은 오픈 소스로 배포된다.
글꼴 프로젝트 진행을 담당한 가비아 디자이너 박준영 씨는 “가비아는 일반 기업의 전용 서체 개발 행보에서 살짝 벗어나, 산학 협력을 통해 의미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며 “앞으로도 글꼴 캠페인을 통해 다양한 글꼴을 제작 및 배포할 예정이니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글꼴은 가비아 회사소개사이트(http://company.gabia.com/font)에서 확인 후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