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관악청소년회관의 국가인증 프로그램으로 꾸며진 관악구 삼성동 벽화거리

2015-11-25

관악구 삼성동에 벽화거리가 조성됐다. 구립 관악청소년회관(관장 진원식)4년간 꾸준히 관악구 삼성동 원신8길에 국가인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벽화거리를 조성했다.

 

국가인증프로그램이란 청소년활동진흥법 제35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또는 개인 법인 단체 등이 실시하고자 하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이 지도력, 활동환경, 기록관리가 일정한 기준을 갖추었음을 심사하여 인증하고, 국가 인증 청소년수련환동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활동기록을 유지/관리/제공하는 국가인증제도를 말한다.


 

관악구 삼성동 원신길에 그려진 그림들은 모두 국가인증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재능기부 봉사활동으로 이루어졌다. 현대미술 거장의 대표작들을 청소년들의 시각으로 재해석한 벽화는 기존에 봐왔던 다른 곳의 벽화와 차별화된 창의적인 벽화 작품들로 완성됐다. 4년간 벽화거리를 조성하는데 활용된 국가인증 프로그램은 제1590호 마티즈의 폴리네시아의 하늘과 바다, 1789호 파울클레의 연주자와 팀파니 음악가, 1790호 호안미로의 이른 아침에 일어남, 3300호 장욱진의 해 달 산 아이와 함께하는 재능기부, 3363호 김환기의 마을 벽에 그려진Rondo까지 총 5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근현대 미술의 대가로 손꼽히는 화가의 여러 작품세계를 알아보고 대표작 중에 하나를 배워서 마을 벽에 그리는 벽화봉사활동을 했다. 주목할 점은 단순히 벽화를 그리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근현대미술을 배우고 익힘으로서 청소년들의 문화예술 활동이 봉사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기획된 점이다. 벽화에 대한 낭만을 가지고 있던 청소년들은 허름한 벽을 깨끗하고 아름다운 벽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봉사활동을 위해서는 많은 준비와 노력, 노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체험했다.

 

프로그램을 기획한 김진수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문화예술활동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며 교육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와 연계한 봉사활동이 이루어짐으로서 청소년들이 서로 배려하고 연합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프로그램을 총괄한 조인호 활동문화 팀장은 5년 전부터 이 지역을 모니터 하면서 청소년들이 이 지역을 위해서 어떤 것을 하면 좋을지 고민하다가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으로 벽화를 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앞으로도 꾸준히 지역을 연계한 청소년수련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재미있고 보람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소장 강정숙)는 한국청소년연맹(총재 한기호)이 서울특별시로부터 위탁받아 설립된 청소년특화시설로 청소년봉사활동과 청소년활동을 위한 양질의 프로그램 개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관리 및 인증체계 구축, 청소년활동종합 안내, 청소년주말활동지원 및 안내 등 다양한 청소년활동을 연계 보급 지원 운영하고 있다.

 

관악청소년회관 www.goyouth.or.kr

서울특별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 www.sy0404.or.kr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