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지리산 산청곶감, 카카오톡 이모티콘 인기폭발

2020-11-20

산청곶감 '호감이와 곶감이' 카카오톡 이모티콘 (사진출처: 산청군)

 

 

‘지리산 산청곶감’을 모티브로 제작한 카카오톡 이모티콘 ‘호감이와 곶감이’가 배포 2시간 만에 소진되는 등 큰 인기를 얻었다.

 

산청군은 지난 18일 비대면 방식으로 산청곶감을 홍보하기 위해 SNS 이모티콘 캐릭터 ‘호감이와 곶감이’를 제작·무료 배포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톡에서 ‘지리산산청곶감’을 검색, 채널 추가 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호감이와 곶감이’ 이모티콘은 1만9200명 분이 제공됐다. 이모티콘은 배포된 지 2시간 만에 빠르게 소진되었다.

 

산청곶감의 대표 마스코트인 호감이는 옛 전래동화 ‘호랑이와 곶감’에서 착안해 호랑이 모습을 한 호감가는 캐릭터로 만들어졌다.

 

‘호감이와 곶감이’는 일상에서 공감할 수 있는 상황과 표정을 재미있게 표현한 16종의 움직이는 이모티콘으로 구성됐다.

 

‘산청곶감 최고!’를 비롯해 ‘지리산 명작’ 등 산청곶감을 홍보하는 내용 외에도 ‘사랑해’와 ‘토닥토닥’ 등 감정표현과 ‘마스크! 꼭 챙기세요’ 등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캠페인 문구도 만들었다.

 

이번 공개된 이모티콘은 캐릭터 전문회사인 엑스포콘텐츠플랫폼이 개발을 맡았으며, 기존 ‘호감이’ 캐릭터를 리뉴얼함과 동시에 ‘호감이’와 짝을 이루는 곶감요정 ‘곶감이’를 새롭게 등장시켜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전개한 것이 성공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산청군 관계자는 “우리나라 전통 주전부리인 곶감의 맛과 역사적 가치를 젊은 세대에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이모티콘을 만들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계층이 산청곶감을 더 많이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콘텐츠를 개발, SNS 마케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글_ 유채은 취재기자(yce@jungle.co.kr)

facebook twitter

#산청곶감 #곶감캐릭터 #산청군 #카카오톡이모티콘 #캐릭터개발 #엑스포콘텐츠플랫폼 #이모티콘캐릭터전문회사 

유채은 취재기자
일상 속 가까운 디자인 소식을 전합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