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21
조폐공사 정품인증 브랜드 ‘오키’ 로고 (사진출처: 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는 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정품인증사업 브랜드로 ‘오키(OFFICIALKEY)’를 선정했다.
오키 로고는 ‘롤 모양의 라벨지’와 ‘열쇠’를 형상화했다.
오키는 긍정의 뜻을 지닌 ‘오케이(OKAY)’와 ‘열쇠(KEY)’를 축약한 것이다. 조폐공사가 공공 및 국가의 보안을 지키는 열쇠가 돼 위변조를 방지하고 우리 사회의 신뢰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라벨 형태 등으로 제공될 오키에는 조폐공사가 개발한 위변조방지 기술 중 육안 식별요소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정품인증 솔루션(가변QR)이 적용된다. 보는 위치에 따라 라벨의 색상이 변하고,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을 경우 정품임을 확인 할 수 있다.
기업별로 자사 제품의 위변조 제품 발견 시 실시간으로 판매위치를 확인 할 수 있어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서 유사 제품(짝퉁)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국내 기업들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폐공사 관계자는 “‘오키’ 라벨과 행택 등을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진품여부를 가릴 수 있게 할 것”이라며 “정품인증사업을 더욱 확대해 우리 기업의 브랜드 보호와 신뢰사회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글_ 유채은 취재기자(yce@jun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