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6
이건용의 작품(사진제공: 피카프로젝트)
미술품 공동 구매 플랫폼 피카프로젝트에서는 한국 현대 미술사에서 이벤트, 설치, 개념미술의 도입과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한 거장 이건용 작가의 작품을 국내 최초 NFT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건용 작가는 한국 현대 미술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오며, 드로잉, 퍼포먼스, 실험적인 작품 세계로 한국 미술 발전을 이끌어 왔다.
피카프로젝트는 최근 이건용 아카이빙 전시회 ‘이건용과 화상 김수열: 작품과 기록들’전시 개최를 통해 한국 실험미술의 거장 이건용 작가의 작품에 대해 주목해 왔다.
이번 이건용 작가 NFT 작품은 아산갤러리에서 소장하고 있는 이건용 신체드로잉 영상 1편과 사진 2개로, 그간 신체드로잉을 통해 장소, 행위, 신체, 언어, 그리고 관계(소통)의 구도에서 작품을 형성화하며 작가 활동을 통해 한국미술계에 큰 변혁을 이끈 작가의 전성기 시절 기록물이라 의미를 더한다.
NFT는 기존의 가상 자산과 달리 디지털 자산에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해 NFT가 적용되어 '대체 불가능한' 별도의 인식 값을 갖게 되어 가치가 달라지게 되며, 이를 통해 가상 자산에 희소성을 부여해 디지털 예술품, 온라인 게임 등의 아이템 거래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관련 영향력이 커지면서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피카프로젝트 관계자는 "한국 미술계의 변화를 이끌어낸 거장의 전성기 드로잉 영상과 사진을 통해 대체불가능한 디지털 자산으로 변환해 새로운 생명력을 제공하게 된 것을 의미 있게 생각하며, 보다 다양하고 가치 있는 작가와 작품에 대해 NFT 적용 범위를 늘려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글_ 송윤석 취재기자(sys1@jun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