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7
‘닷과 대쉬의 모험’(사진제공: 엘리펀트스페이스)
레벨나인이 기획하고, 엘리펀트스페이스와 공동 주최·주관하는 버추얼 멀티플레이 전시 ‘닷과 대쉬의 모험’이 12월 24일까지 버추얼 소셜 플랫폼 Figro와 서울 연남동 엘리펀트스페이스에서 동시에 열린다.
이번 전시는 2022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메타버스 예술활동 지원사업 후원을 받아 개최되며 가구 디자이너 소목장세미, 회화 작가 이해강, 영상 작가 임영주가 참여해 버추얼 멀티플레이 작품을 선보인다.
닷과 대쉬의 모험은 이진법으로 재현한 가상 공간이 현실과 관계 맺는 순간에 관한 이야기다. 코드(code)라는 일련의 상징체계를 통해 이미지·텍스트·기술 이미지로 전환되는 세계관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닷과 대쉬의 모험에 참여하는 소목장세미, 이해강, 임영주 작가는 ‘규칙’과 ‘플레이’라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본인의 기존 작품 세계를 재해석한 버추얼 멀티플레이 작품을 처음으로 시도함으로써, 네트워크로 연결된 가상 현실이라는 새로운 국면에 놓인 예술 작품을 경험하고 감각하는 것에 관한 의미를 탐구한다.
이번 전시는 가상 현실의 몰입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특성을 구현하고자 VR HMD와 멀티플레이형 게임 월드 기반으로 제작된 버추얼 소셜 플랫폼 ‘Figro’에서 선보인다. 전시를 관람하고 싶은 누구나 무료로 Figro 웹사이트에서 메타 퀘스트 2의 접속 링크를 신청할 수 있다. 또 데스크톱 버전(Windows, MacOS)을 함께 제공한다.
이와 함께 서울 연남동에 있는 엘리펀트스페이스는 전시 기간 닷과 대쉬의 모험에 접속하는 오프라인 포털로 변신한다. 네이버 예약을 통해 전시 관람이 가능하며, 대형 LED 스크린과 VR HMD 기기를 설치해 색다른 전시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글_ 한승만 취재기자(hsm@jungle.co.kr)
#레벨나인 #엘리펀트스페이스 #버추얼멀티플레이전시 #닷과대쉬의모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