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20
'쿵야 레스토랑즈' 팝업스토어(사진제공: 신세계 센텀시티)
신세계 센텀시티가 인기 게임 캐릭터 '쿵야 레스토랑즈, 용기 상점' 팝업스토어를 연다고 밝혔다.
여름 바캉스 테마로 16일부터 25일까지 펼쳐지는 이번 팝업은 다양한 즐길 거리와 체험 이벤트를 풍성하게 마련해 고객들을 맞이한다.
넷마블 엠엔비와 손잡고 진행하는 이번 팝업은 넷마블 대표 캐릭터 IP인 '쿵야'를 활용한 행사다. 특히 쿵야 시리즈 중 '양파쿵야'는 크고 똘망똘망한 눈과 특유의 해맑은 표정으로 '맑눈광(맑은 눈의 광인)' 밈(meme)을 탄생시키며 1030세대를 중심으로 폭 넓은 인기를 얻고 있다.
지하 2층에서 진행되는 이번 팝업은 총 991㎡(300평) 규모다. 다양한 쿵야 캐릭터 피규어·봉제인형 등을 구매할 수 있는 굿즈샵과 미러 포토존, 음료 시음 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를 참여할 수 있는 체험 공간으로 구성됐다.
쿵야 레스토랑즈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 중인 '삼성전자 갤럭시 캠퍼스'와 하이트진로의 맥주 브랜드 '켈리'에서 각각 체험 이벤트를 선보이고, 한정판 굿즈도 만날 수 있다.
한정 봉제 키링, 스티커, 엽서, 투명 포토카드 등 5종의 쿵야 굿즈가 랜덤으로 들어 있는 '용기박스' 자판기도 운영한다. 매일 한정 수량으로 판매되며, 1인당 3개까지 구매할 수 있다.
굿즈샵에서는 부산지역 굿즈인 '부산갈매기 키링'을 포함해 다양한 상품 94종을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는 아크릴 키링, 왕스티커 등이 포함된 용기박스, 쿵야 캐릭터를 활용한 랜덤 피규어, 켈리쿵야 스피너 스마트톡 등이 있으며, 구매 금액대별로 양파쿵야 풍선, 주먹밥쿵야 볼펜 등 다양한 증정품도 제공한다.
행사 오픈 첫날부터 불볕더위에도 200명 넘는 대기 고객이 몰리며, 신세계가 '팬덤 소비' 문화를 겨냥해 내놓은 캐릭터·엔터테인먼트 IP(지적재산권) 팝업스토어가 잇따라 흥행하고 있음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신세계 센텀시티는 MZ 고객들을 중심으로 하는 '덕후' 문화를 겨냥해 여러 IP와의 협업을 통한 팝업 행사를 확대하고 있다. '덕후'는 일본어 오타쿠의 한국식 발음인 '오덕후'의 줄임말로, 최근 '덕후' 중심의 팬덤 소비가 강력한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지난해에는 글로벌 K팝 그룹 BTS의 캐릭터IP인 'BT21 골드 에디션' 팝업으로 아이돌 팬덤 수요를 끌어들였다. 올해는 제로베이스원, 뉴진스 등 릴레이 아이돌 팝업을 전개했다.
에디터_ 송윤석 취재기자(sys1@jun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