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7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장동광, 이하 공진원)의 ‘2025년 우수공예품지정제 공모’의 접수가 시작된다.
실용성과 심미성을 갖춘 공예품을 선정해 한국 실용공예품의 시장확대를 목표로 하는 ‘우수공예품지정제’ 공모는 2014년부터 시작, 지난해까지 총 256점의 공예품을 우수공예품으로 지정했다. 공진원은 본 사업을 통해 체계적인 심사와 유해물질 안전성 시험을 거쳐, 소비자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우수공예품을 지정해왔다. 올해도 공모를 통해 새로운 신작공예품을 발굴한다.
선정된 공예품에는 문체부장관 명의의 지정서가 교부되며, 지원금과 함께 공진원 직영매장(공예정원) 입점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지정된 공예품은 자체 유통 및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아 공예가 및 공방들의 시장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신청은 2024년 4월 7일부터 4월 11일(금) 16:00까지 진행되며, 대한민국 국적의 공예 종사자가 직접 개발하고 제작한 상품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공진원 관계자는 “이번 공모를 통해 공예공방들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한국 실용공예품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공진원 누리집(www.kcdf.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에디터_ 정준(corcso@naver.com)
#우수공예품 #우수공예품발굴 #우수공예품지정제 #실용공예품시장확대 #실용공예품저변확대 #공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