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3-24
인터랙티브미디어 디자인스튜디오인 코발트식스티(대표 : 변태우, 방동욱 www.kobalt60.com)는 삼성화재(대표 : 지대섭 www.myanycar.com) 온라인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마이애니카'''''''' 사이트를 구축하였다.
기존의 ‘인터넷보험 가입/설계 서비스’는 전화상담(콜센터) 기반의 상품이기에 프로세스의 흐름이나 기능의 완성도에 다소 문제가 있더라도 콜센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마이애니카''''''''의 경우, 콜센터의 의존도를 최소화 하는 조건하에서 사용자 스스로 가입과 계약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 대한 완벽한 제어와 상황 별 요구조건에 따른 결과값을 보여주어야 하는 완벽함이 요구되는 것이 핵심과제였다.
즉, 사용자의 생소함과 부담스러움을 인터넷 쇼핑하듯이 쉽게 계산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여느 프로젝트보다 ‘쉽고 편한 ui’가 절실했던 것이다. 이에 대한 해결을 위해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검토와 수 차례의 디자인 프로토타입 제작, ux테스트 등이 병행되었다.
디자인적인 면에서는, 삼성화재가 지니고 있는 신뢰감이나 안정적인 이미지들이 ‘거리감’이라는 또 다른 일면을 내포한다고 판단, 보다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설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우선 삼성애니카의 패밀리 브랜드로써의 역할을 유지하는 동시에 친근함을 내포할 수 있는 새로운 bi의 네이밍과 조형적 스타일을 컨설팅 하였으며, 온화하고 따뜻한 비주얼 연출을 통해 기존 애니카 로고에서 우러나는 차가운 느낌을 적절하게 중화시키는 것에 힘썼다.
또한 마이애니카 전용 캐릭터를 개발(제작사 : 오콘)하여 친근한 도우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동영상가이드(제작 : 덱스터)제작을 통해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 ‘스스로 완결한다’는 부담스러움과 불안함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이콘과 일러스트레이션 역시 일관된 color scheme과 따뜻하고 부드러운 감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으며, 금융사이트 본연의 목적달성에 충실할 수 있도록 명쾌한 색상대비와 타이포그라피를 적용하였다.
금번 프로젝트를 통해 코발트식스티는, 국내 대형 ebiz 사업 대부분이 지향하는 one-stop 프로세스의 방법론에서 벗어나 다양한 전문업체들의 협업으로 이루어지는 studio식 프로세스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는 자부심을 느끼고 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시도에 적극 동참 해 준 고객사에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삼성화재는 전화로 가입프로세스가 완결되는 기존 방식이 아닌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유럽식 인터넷 완결형 비지니스 모델로써 다이렉트 보험 시장에 합류하였으며, 오프라인 가입상품인 삼성애니카 대비로 약 15% 저렴한 가격에 가입이 가능함과 동시에 삼성애니카에서 제공하는 보상 과 긴급 출동 등의 서비스를 모두 동일하게 적용 받을 수 있는 것이 마이애니카 서비스의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