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이 시대 청년들 유의미한 고민의 해답 '건축저널리즘스쿨'

2016-02-17

 

인생의 주인공으로서 확신을 갖기까지 너무나 많은 걸림돌이, 모르는 것들이, 청년세대의 낯을 붉히게 만든다. 현재 대학(원) 재학생이거나, 졸업 후 진로를 모색 중이거나, 사회에 갓 진출한 이들에 이르기까지 20대에서 30대 초반에 걸쳐 있는 이들은 공통적으로 ‘아직’ 꿈을 꾸고 있다. 고민이라는 이름으로 혹은 방황의 이름으로. 

 

매일매일 집을 나서는 이들이 머무는 곳곳엔 늘상 인생의 불안 요소가 도사리고 있다. 애써 무시하고 싶지만 그것이 평생 자기 자신이 마시게 될 공기와 같다는 것을 깨닫고 불안을 친구삼아 살아가는 것에 익숙해질 때쯤 저들 모두는 어느덧 청년시대를 회고하는 자리로 물러 앉아 있을 것이다. 스스로가 자기 운명의 주체임을 확인할 겨를 없이. 시간은 그렇게 덧없이 흐른다.

 

올해로 7회를 맞이하는 와이드AR <저널리즘스쿨>은 건축을 통해 저널리스트의 세계를 이해하고, 배우는 학교이기 전에 청년시대의 방황을 유의미하게 연결 짓는 교량의 역할을 목표로 한다. 사람을 만나고, 술을 마시고, 친구가 되고, 연대감을 찾는 모든 과정이 그렇다. 학생 스스로 세상에 대하여 의심을 품고 살아갈 방도를 모색할 수 있는 이곳, 저널리즘스쿨에 꿈꾸고 도전하라. 

 

 


 

 

[수강생 모집 개요] 

–모집인원: 5인 이내

 

[신청기간] 2016년 2월 1일(월)∼2월 24일(수) 자정까지

 

[신청자격]

대학 4학년 재학생 이상으로서 건축, 도시, 디자인, 조경, 인테리어 관련학과 전공생(휴학생 및 졸업생 포함)에 한함

  

[신청서류]

1) 자기소개서(양식, 다운로드 받아 활용)

2) 지원동기서(양식, 상동 )

3) 재(휴)학 또는 졸업증명서

 

[신청서류 양식 다운로드 방법]

네이버카페 <와이드AR> ‘저널리즘스쿨’ 게시판에서 다운로드 가능

 

[서류 제출방법 및 주소]

이메일 제출로 한함.  e-mail: widear@naver.com

 

 [교수진]

: 담임_전진삼(학교장, 본지 발행인)

: 강의_본지 발행편집인단 구성원을 포함한 국내 건축·미술·디자인잡지 및 주요 매체에서 활약해오고 있는 전·현직 기자, 편집장, 칼럼니스트, 비평가, 사진작가, 건축 책 저자 및 대학교수로 구성 예정 교육 프로그램 등 상세 내용은 네이버 카페 <와이드AR> ‘저널리즘스쿨 게시판’ 참조바람.

 

[강의 및 실습교과 개요]

 

Ⓦ 저널리즘 세미나

 

1) 저널리즘 매체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신문저널리즘, 방송저널리즘, 인터넷저널리즘, 잡지저널리즘 등 매체의 특성과 제작과정 등을 학습한다.

2) 저널리즘의 취재보도 영역 전반에 대한 이해 즉, 사진저널리즘, 다큐멘터리 외에도 사회/문화/예술/과학 각 영역 고유의 보도/제작기법과 글쓰기 방법 등을 익힌다.

3) 기자로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저널리즘 이론을 사회 이슈와 관련시켜 학습한다.

4) 언론이 공익을 위해 보도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인권과 명예를 훼손하지 않으려면 어떤 주의가 필요한지를 실제사례를 비추어 공부한다. 또 기자가 지켜야 할 직업윤리에 대해 국내외 언론사의 윤리강령 등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토론한다.

 

Ⓦ 인문 및 사회 교양 세미나

기자로서 한국사회를 해석하는 데 요구되는 인문학적 교양을 높여 논술·작문의 기초를 다지는 강좌이다. 한국사회를 해석하는 코드를 찾아내고 학생들의 비판의식과 역사의식을 고양한다.

 

Ⓦ 현대건축세미나

 

1) 기자로서 알아야 할 건축학에 대한 역사, 이론적 배경을 재정립한다.

2) 글로벌 건축이론과 역사 및 한국건축의 역사 이론을 학습한다.

3) 건축비평의 세계를 경험하고, 저널리즘 비평에 준한 글쓰기와 토론을 유도한다.

 

Ⓦ 건축현안 세미나

 

최신 건축현안을 신문 및 방송보도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관련된 쟁점과 찬반논리를 이해한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한다.

 

Ⓦ 취재실습

 

1) 인터뷰/말하기/정리하기

취재와 글쓰기 등 기자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대인관계와 말하기의 기법을 익힌다.

2) 현장취재의 요령과 기사작성의 기초 원리를 배우고 각종 유형의 기사를 통해 이를 숙달한다. 인터뷰, 기획기사, 현장칼럼의 취재와 기사 작성요령을 학습함으로써 저널리즘 글쓰기의 기초를 다진다.

3) 문학적 기법이 가미된 이야기체 기사쓰기의 여러 유형을 망라한 기사쓰기 방법론을 익힘으로써 내러티브 저널리즘의 원리와 기법을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4) 탐사기획보도실습

 

예리한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사회의 흐름을 짚어내는 기획보도와 심층 탐사보도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취재보도 기법을 배운다. 정보청구권, 공공부문 소장 자료 활용과 온라인 검색, 제보자 활용 문제 등 다양한 방법론과 국내외 보도사례를 익힌다.

 

Ⓦ 작문 및 자료구축 실습

 

1) 축약형의 글쓰기, 심층취재나 특집용의 긴 글(Feature Story)을 쓰는 능력을 기른다. 때로는 마음을 움직이는 감각적 표현도 녹여 쓰는데 이런 기법들을 일반적인 작문 요령과 함께 배운다.

2) 글쓰기 실력은 프로페셔널 기자가 갖춰야 할 기본 중 기본이다. 강사진의 첨삭지도를 통해 글의 관점과 전개, 철자법에 이르기까지 자세히 가르친다.

3) 한국사회의 주요 건축이슈들을 둘러싼 논의의 허상을 벗겨내고 논점의 핵심에 접근함으로써, 학생들이 이슈를 분석하고 논평하는 통찰력을 키운다. 개인DB 구축방법을 배우고 그것을 어떻게 칼럼에 활용하는지 터득하며 첨삭지도를 통해 칼럼 쓰는 능력을 높인다.

 

Ⓦ 잡지 기획과 편집 디자인 워크숍

 

기사의 가치 판단, 제목 붙이기, 지면 배치 등 잡지 편집 실무와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디자인 기법 등을 오랜 경험을 쌓은 중견 크리에티브 디렉터와 잡지 디자인 전문가로부터 배운다.

 

Ⓦ 실제 저널 제작 참여 실습

 

1) 저널리즘 교육은 지식이나 부분적 기능교육만으로는 완성될 수 없고 적응력 순발력 기획력 등 다양한 능력과 소양을 필요로 한다.

2) 워크숍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을 현장에서 적용해 보고 언론활동에 직접 참여하면서 기자의 길을 모색해보는 과정이다.

3) 실제 저널 제작에의 참여 기회를 부여하며, 성과품이 개개인의 포트폴리오로 활용 가능케 한다. 

facebook twitter

#건축 #건축저널리즘 #와이드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