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13
통계청(청장 유경준)이 전국 초·중·고학생을 대상으로 ‘제18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를 개최한다.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는 학생들이 통계포스터 작성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통계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기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회의 구호는 ‘통계로 소통하는 대한민국’으로,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스스로 찾아내 통계를 활용,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미래인재를 양성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통계포스터는 주제를 정해 그 주제에 대한 통계자료 및 해결 방법에 관한 내용을 한 장의 발표 자료로 완성한 것. 그만큼 주제, 문제제기, 문제해결방법(탐구방법), 통계분석결과, 논의 사항, 결론 등을 보여주어야 하고 간단하면서도 논리적이어야 하며 뚜렷한 목표와 통계결과물 및 결론, 자료의 설명 및 논평 등이 포함돼야 한다.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에는 4학년 이상의 전국 모든 초·중·고등학교 재학생이면 참가할 수 있다. 3명 이내의 동일학교 학생으로 팀을 구성하거나 1인 참가도 가능하다. 참가희망자는 5월 9일부터 25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되고 통계포스터는 7월 4일부터 19일까지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주제, 문제해결방법, 논리 전개방법을 자유롭게 정하되 데이터 수집 방법, 통계 분석 및 결과의 내용, 데이터 수집 방법, 통계 분석, 결과 및 결론을 포함시키면 된다.
심사는 1차 심사와 2차 심사로 이루어진다. 1차 심사는 통계포스터 파일을 대상으로 서면심사로 진행되며 7월 28일에 결과가 발표된다. 2차 심사는 참가자 발표 및 심사위원의 질의응답을 통해 이루어진다. 2차 심사는 8월 10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며 참가자는 심사를 위해 실물 통계포스터를 제출해야한다.
우수한 작품을 출품한 학생들에게는 교육부장관상, 통계청장상, 시·도교육감상 등과 함께 장학금이 주어지며 시상식은 9월 1일 제22회 통계의 날 기념식에서 진행된다.
수상작들은 통계활용에 대한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수상작품 전시회에서 전시되며 전시회는 4개 광역시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통계 자료에 대한 의사소통 및 논의능력을 키울 수 있는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홈페이지(www.통계활용대회.kr)를 통해 활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