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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쳐 | 리뷰

보지 않고도 느끼는 디자인

2011-02-16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해 새로워진 디자인의 범위는 생각보다 매우 넓다. 디자인이 우리의 생활 전체를 다 차지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 지금까지 생활용품류와 산업기기류를 살펴보았고 전기/전자류에도 영향을 미친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살펴보도록 한다. 힘스코리아 한소네가 개발한 시각장애인에게 꼭 필요한 점자정보단말기의 변화된 디자인을 소개한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한 성공사례
12 힘스코리아 한소네


기업개요
․대표자 : 윤양택
․설립연도 : 1999.1
․주소 : 대전시 유성구 가정동 139-9 KT대전위성센터 1층
․개발기간 : 2003.7. ~ 2003. 9
․총개발비 : 30,030천원

시각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보조공학 도구로서 시각장애인의 학습 및 재활, 정보접근의 도구로서 점자 키보드와 점자 셀을 장착한 점자정보단말기(휴대용 점자 컴퓨터)


디자인전략


디자인 개발과정
① 기획단계 : 기초조사 실시


② 개발단계
- 기존제품 및 경쟁사 분석을 통한 개발전략 도출
- 3D렌더링, 모크 업(Mock-up) 작업 등을 통한 사용성 테스트

③ 제품화단계


- 제품기능
: 워드프로세서, 파일관리기능, E-mail 기능, 인터넷기능, 메신저 기능, 미디어기능, 컴퓨터와 인터페이스 기능, 부가 기능
(전자다이어리, 달력, 계산기, 시계, 스크린 리더, 점자학습 기능 등)

개발성과 및 기대효과
① 개발성과
- 총 매출액 61억 원 증가 (`05년 22억 → `06년 83억 원)
- `06년 내수시장 58억 원, 수출 25억 원 달성


- 지식경제부 첨단기술기업 선정
- 특허청 특허스타기업 선정
- 기술혁신우수중소기업(INNO-BIZ) 선정
- 중소기업청 벤처디자인상 수상
- 중소기업진흥공단 수출우수중소기업 선정
- 한국디자인진흥원 GD상품 선정

② 기대효과
(1) 디자인 중심의 제품개발
·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더불어 개선의지 확고.
(2) 관련 특허 및 기술력, 노하우(Knowhow)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 및 출시로 세계시장
의 주목
(3) 국내시장 창출은 물론 거대시장인 해외(Overseas)마켓의 동향파악 및 한발 앞선 신제품 출시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본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상기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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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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