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2-17
현대인의 필수품 1호 휴대폰. 휴대폰이 보편화되면서 디자인은 변화를 겪었고 필수품이 되면서 개혁을 경험했다. 스마트폰이라는 커다란 혁신을 맞이하면서 우리는 휴대폰에 대해 전혀 새로운 지각을 갖게 됐다. 휴대폰의 디자인이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 모든 과정에는 디자인이 있었다. 휴대폰의 중심에 있는 키패드 디자인에서부터 많은 변화가 이루어져왔다.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한 성공사례 13번째로 삼영테크놀로지 휴대폰 키패드를 소개한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한 성공사례
13 삼영테크놀로지 휴대폰 키패드
기업개요
․대표자 : 서태식
․설립연도 : 2001. 07.
․주소 :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2206-9 시화공단 3바-1009
․종업원 수 : 1,350명 ( 2007년 3월 현재, 생산직 포함)
․디자이너 수 : 연구 개발 파트 인원 30명 中 10명
․디자인개발팀 - 참여한 디자이너 총 인원수 : 5명
․개발기간 : 2003. 01 ~ 2004. 07 (18개월)
디자인전략
- 플라스틱이나 실리콘 일색의 정형화(整形化)된 기존 키패드를 탈피하여 문자판에 광택을 넣어 패
턴을 새기는 얇은 금속판을 키패드로 채택한 일체형 금속 키패드 개발
- 일체형 금속 키패드로서 기존 키패드 두께의 1/3도 안 되는 0.65mm로 줄이는 데 성공
- 시계 문자판의 스핀 가공기술을 활용, 빛 반사에 따라 환상적인 광택을 연출하는 신개념 소재표면 실현
- 기존에 여러 개의 사슬로 끼워 만들어진 키패드는 틈 사이로 오염물질이 끼는 한계가 있었으나 일체형으로 디자인함에 따라 단점 해소
디자인 개발과정
① 제품 콘셉트
- 기존의 성형 타입 플라스틱 소재 키패드를 대체하는 새로운 콘셉트의 키패드 개발
- 금속(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스틸, 황동), 세라믹 및 기타 원소재의 도금 및 가공방법에 따른 종류별 테스트 진행
- 슬림(Slim)하고 와이드(wide)한 휴대폰을 타깃으로 한 제품 개발
- 표면도금 및 가공, 탄성이 우수한 황동을 원소재로 사용
② 제품디자인
- 배면에 실리콘 러버(Rubber)를 양면테이프로 부착하여 기존의 키패드보다 슬림하고 금속의 고급스러운 질감을 살림.
- 키패드의 문자부 라이팅(lighting) 및 키 감촉 향상을 위해 에칭(etching)으로 문자 및 숫자 간 라인을 관통시킨 후, 밀링용 정밀선반을 개량한 장비를 이용하여 표면을 다수의 원형(Spin)으로 가공함.
- 문자 및 라인 관통작업을 위해 레이저, 프레스 등을 이용하였으나, 높은 정밀도를 위해 화학 에칭법을 사용함.
- 다이아몬드 바이트를 이용한 금속박판 가공 시 발생 가능한 이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수 지그(jig)를 제작하고, 가공 후 생기는 변형에 대비해 평탄용 설비를 별도로 구축
- 제품의 표면은 금속의 질감을 최대한 살리고 휴대폰에서 요구하는 신뢰성을 확보
- 코팅 후 컬러 인쇄한 실리콘 패드를 약품처리, 양면테이프를 이용하여 조립(도금의 밀착력 확보 및 인체에 무해한 약품선정 및 자동화 라인구축을 통해 재현성을 확보하고 고가의 실리콘 테이프를 대체하는 약품을 개발하여 일반테이프로 대체하는데 성공)
③ 실행
- 공정에 맞는 작업 및 조립용 지그를 설계제작
- 공정시간 단축 및 안정된 양산(量産)성 확보를 위한 설비(열 압착기, 자동검사기, 인쇄기 등) 구축
개발성과 및 기대효과
① 영업적 성과
- 출시연도 : 2004. 07
- 매출액
② 제품판매에 성공한 이유
(1) 자체개발로 승부
- 삼영테크놀로지는 자체 연구개발 및 시장 분석을 통해 세계 유수의 휴대폰 제조사에 자체 개발한 제품을 제안하여,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음. 따라서 중소기업도 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는 아이디어 제시와 기술 개발 및 제품군 확대를 위해 R&D 역량을 강화하고, 아울러 생산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
(2) 디자이너가 경영자로 나선 대표적 성공사례
-‘레이저’가 시장에서 주목 받을 수 있었던‘초 슬림(slim)’이라는 강점은 기존 키패드 두께를 1/3로 줄인 삼영테크놀로지의 키패드가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평가함
- 플라스틱이나 실리콘 번호판을 부착하여 만드는 형태였던 기존 키패드의 정형화된 형식을 탈피해 메탈 소재로 만들어 더욱 고급스럽고 세련된 컬러와 디자인이 나올 수 있었던 것은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삼성시계 등에서 시계 디자이너로 일하며 금속소재 가공기술의 전문가로 활약한 서태식 대표 이사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됨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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